지난주 대구시와 광주시 그리고 달빛철도 경유지 8개 기초자치단체가 만나 달빛철도특별법 통과를 축하하고 이를 토대로 남부 거대경제권 조성에 힘을 모으자고 결의했다.

행사에는 홍준표 대구시장과 강기정 광주시장, 담양군, 순창군, 남원시, 장수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고령군 등 8개 시군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달빛철도가 남부 거대경제권의 기반 인프라가 되도록 조속히 건설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그리고 달빛철도 주변을 중심으로 첨단산업단지 등 신산업벨트를 조성해 수도권에 대응할 남부 거대경제권 조성에 힘을 모으자는 협약을 체결했다.

남부 거대경제권 조성의 필요성은 지난해도 여론화된 바 있다. 박양호 대구정책연구원장은 지역의 한 심포지엄에서 “수도권 집중을 막으려면 영호남과 제주를 아우르는 남부 거대경제권 형성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경제권역을 과감하게 확대해 국토균형발전을 이루자는 논리로 균형발전 정책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장한 것이다.

역대 정부마다 국토균형발전을 국정과제로 삼았지만 실제 투자는 수도권은 크게, 지방은 작게 해 온 것이 사실이다. 지금과 같은 논리로 투자가 지속된다면 국토균형발전은 실현되기가 어렵다.

윤석열 정부도 500조원이 투자되는 반도체 메가클러스터를 수도권에 조성하고, 수십조원이 드는 광역 고속철도열차를 수도권 일대에 놓겠다고 했으니 일자리가 있고 지방보다 살기 좋은 수도권으로 가는 사람은 줄지 않을 것이다.

지방도시 중심으로 초광역권 경제동맹 움직임이 나오는 것은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응하는 자연스런 현상이다. 6조원의 달빛철도를 경제성없는 투자로 바라보면 비수도권은 영원히 낙후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는 국토면적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에 이미 인구의 절반이 모여살고 있다. 지금과 같은 비정상적 구조로는 국가도 지방도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신공항과 달빛철도 건설을 계기로 1천800만명의 남부경제권을 형성한다면 지방시대를 열 수 있다. 초광역권 경제동맹에 대한 중앙정부의 관심도 당연히 높아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