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퇴임 앞둔 포항예총 회장 최복룡
예총 회장은 예술경영자 돼야… 재임 중 시민 행복한 삶 위해 노력
포항시 정책 지원 더불어 지역 문화예술인 회복 자양분 만들어야
‘내연산’ 대작 400, 500호 작품 스케치· 미술 관련 책 출판도 준비 중

최복룡 포항예총 회장

“포항예총은 1천여 명의 예술인으로 구성된, 경상북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창작집단이다. 물론 규모의 크기가 질적 으뜸으로 이어지는 건 아니다. 발전적인 방향에서 협동하여 창조된 것들이 반복되고 다시 생겨나면서 예술이 융성해야 한다.”

오는 23일 퇴임을 앞둔 최복룡 제12대 한국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포항시지회장(이하 포항예총)의 말이다.

지난해 3월 취임 당시 “인생의 마지막 과업으로 생각하고 포항예총 회장직을 맡았었다”고 했던 그에게서 임기 중 소회와 미래와 성장을 위한 생각을 들어봤다. 최 회장이 인터뷰 내내 강조한 것은 포항예총의 ‘미래’와 ‘성장’이었다.

-지난해 3월 전직 회장의 잔여기간 직무를 맡으면서 “예총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와야 하는 시점”이라는 말을 했는데.

△그동안 예총이 시대의 요구와 보편적 가치를 따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부족한 부분이 없지 않았다. 나는 순수하게 회원 단체와 예술을 위해서 고민하고 정책을 개발하고 확산해서 궁극적으로 시민들의 문화향유에 전달될 수 있게 하는 예총이 되어야 하겠다고 다짐했었다.

-포항예총에 오래 몸담아 왔지만, 회장으로 취임한 후 본 실상은 조금 다를 것 같은데.

△미협포항지부장과 포항예총 부회장 등으로 일해온 지도 30여 년이 됐다. 포항예총의 문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발전할 수 있는지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판단해 회장직을 수락했다. 그동안 포항예총과 9개 회원 단체의 사업을 점검하고 본예산 확충과 이에 대한 계획으로 정신이 없었다. 많은 분의 노고에도 불구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 역시 많다.

-재임 기간이 1년여밖에 되지 않는다. 그동안의 소회를 밝힌다면.

△말이 열 한 달이지 2~3년은 훌쩍 지난 것 같다. 너무나 정신없는 시간을 보냈다. 예총 회장은 예술 경영자가 되어야 하는 게 현실이다. 업무를 파악하고 문화재단, 행정과의 관계, 포항의 문화예술 방향 등 많은 예술인을 만나고 회원들을 만나 여러 가지 생각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려고 노력했다. 우리 포항 예술인들의 예술 활동이 좀 더 세련되어지고 시민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랐다.

-예술인들의 요구 파악, 회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목표로 삼은 게 있다면.

△지역 예술인들이 포항예총에 바라는 것 중 하나는 예술인 기업 메세나 제도 활성화였다. 특별히 예술인 활동이 소득과 직접 연결되는 고리는 매우 약한 것이 현실이다 보니 예술가들의 삶이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장르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예술 활동은 많은 비용, 긴 시간,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므로 활성화를 위해서는 각별한 지원이 필요한 것이다. 예술단체 문예진흥사업도 조금 더 활성화되어야 한다. 문예진흥사업은 포항예술인 모두를 위한 예술 진흥정책이자 결국 포항을 위한 정책이다. 우선돼야 할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포항시 차원에서 마련하길 바라는 정책적 지원이 혹시 있나.

△다행스러운 것은 시의원들이 포항시 문화예술체육관광 부문 예산을 높이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이강덕 포항시장이 예술인들의 활동 지원을 위해 여러 사업을 선정해 지원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런 정책적 지원과 더불어 그동안 포항시·포항문화재단 매칭사업으로 지원된 지역 문화예술생태계 활성화를 위한‘문화예술지원 공모 사업’, 또 대폭 축소된 여러 지원사업이 세밀하게 검토돼 포항 예술인들이 회복할 수 있는 자양분을 만들어줘야 한다.

-주요 예술인단체의 회장으로서 포항예술의 위상을 진단한다면.

△지리학적이나 사회적, 인구분포도로 봐도 경상북도의 중심인 포항시는 경상북도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인 문화산업의 중심 지역으로 손색이 없다. 포항시 전체 예산 대비 문화예술 분야의 예산 비중을 좀 더 확대 편성한다면 포항예술이 확 바뀌고 제대로 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본다.

-신임 회장에게 40년 넘는 역사를 가진 포항예총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조언한다면.

△40년 역사를 되돌아보면 미래 방향이 보인다. 2월 23일 새로 선임되는 신임 회장이 40년 역사를 가진 포항예총의 모든 흔적을 꼼꼼하게 빠짐없이 정리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먼저 포항예총 내부와 외부의 모든 이해관계자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지속적인 노력과 변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다. 포항예총이 전진기지가 되어 소속 9단체가 끈끈하게 하나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서양화가로서 활발한 활동을 보였다. 앞으로의 계획은.

△경북도미술대전 초대작가, 신라미술대전 초대작가, 포항청년작가회 창립 및 명예회원 등 포항에서 태어나 줄곧 포항을 지키며 작업해 왔다. 지난 2019년 (재)포항문화재단의 포항 지역 우수 작가를 조망하는 기획전 ‘포항우수작가초대전’에서 선보였던 작업의 연장선에 있는 겸재 정선의 시각을 연구하며 새로운 시각을 표출하는 ‘내연산‘ 대작 400, 500호 작품 스케치를 그려놓고 있다. 작가라고 과감하게 말할 수 있는 그림을 그려서 모범이 되면 좋겠다. 그동안 준비해온 미술 관련 책도 펴내고 싶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