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봉 대구지사장
홍석봉 대구지사장

좀비(zombi, zombie)는 살아 있는 시체를 말한다. 아이티를 비롯한 여러 나라가 믿는 부두교에서 유래했다. 부두교는 16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서아프리카에서 서인도 제도의 아이티로 팔려 온 흑인 노예들이 믿던 종교다.

부두교에 좀비는 부두교의 사제 보커(bokor)가 인간에게서 영혼을 뽑아낸 존재다. 보커에게 영혼을 저당잡힌 사람은 지성을 잃은 좀비가 돼 보커의 명령에 복종해야 한다. 보커는 이 좀비들을 노동자로 착취하거나 팔아버리기도 했다.

대중 매체에 등장하는 좀비는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인해 다시 부활한 시체를 일컫는 단어다. 영화와 소설 등의 공포 및 판타지 작품에 주로 등장한다. 보통 부패한 시체가 걸어다니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서아프리카 부두족에서 유래된 말 ‘좀비’가 현대 사회에 화려하게 부활, ‘좀비족’이라는 용어가 탄생했다. 좀비족은 주체성이 없이 로봇처럼 행동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현대 사회에서 요령과 처세술만으로 무사안일하게 살아가는 직장인들을 비꼬는 말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대기업의 관료화 현상에 비유하며 경영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한국 축구 대표팀 클린스만 호에 ‘좀비 축구’라는 별명이 붙었다. 사우디전에서 승부차기까지 간 끝에 승리했다. 호주전은 연장전에서 손흥민의 프리킥 결승골로 가까스로 이겼다.

조별리그 2, 3차전에서도 후반 추가시간에 극적인 골을 넣었다. 분명히 죽은 것 같은데도 끝내 골을 넣고 살아났다. 집념과 끈기의 태극전사들이었다. 축구팬들이 열광했다. 하지만 ‘좀비 축구’는 결승 문턱에서 주저앉았다. 요르단에 2대 0으로 참패했다. 체력 한계와 전술 부재가 치명타다. 결정적인 순간 좀비는 없었다.

/홍석봉(대구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