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경운대 박찬돈 대학원장, 인도네시아 시티 누르 교수, 경운대 김동제 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운대 제공

경운대학교는 지난 6일 교내 어드민센터 프라임홀에서 인도네시아 국립 수라바야대학 시티 누르 아지자 마루프 교수(Prof. Dr. Siti Nur Azizah Ma‘ruf)에게 명예행정학 박사학위를 수여했다.

이날 수여식에는 김동제 총장, 인도네시아 아프리안샤 누르(Afriansyah Noor) 노동부차관, 김수일 부산 인도네시아센터 이사장(前 인도네시아 대사) 등 내빈과 교직원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

명예행정학 박사를 수여받은 시티 누르 교수는 현지 유력 정치인이자 인도네시아 국립 수바라야대학교 부총장, 인도네시아 민주당 사무차장, 인도네시아 민주여성 의장을 역임했으며 인도네시아 할랄협회 최고지도자로 활동하고 있다.

시티 누르 교수는 인도네시아 여성들의 인권 향상 등 다양한 사회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슬람 문화 확산, 인도네시아 정부의 다양한 정책 기여와 함께 전략적 동반자관계인 대한민국과의 우호협력에 큰 공헌을 한 공적을 인정받아 명예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특히, 글로벌 할랄 허브 인도네시아(Global Halal Hub Indonesia)를 구축해 인도네시아 농업 분야 할랄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ICCIA(이슬람산업농업상공회의소), OIC(이슬람협력기구)뿐 아니라 전세계적 지지를 받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티 누르 교수는 명예박사 학위수여식에 이어 ‘글로벌 할랄산업의 허브, 인도네시아의 성장 잠재성 극대화’를 주제로 경운대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했다.

시티 누르 교수는 “따뜻한 환대에 감사하고 또 이런 명예로운 자리를 통해 경운대 구성원과 한가족이 될 수 있어 매우 영광스럽다”며 “인도네시아에서는 한국이 한류를 통해 가장 방문하고 싶어하는 나라로 손꼽힌다. 앞으로 많은 교류와 공동연구 등을 통해 양국이 더욱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김동제 경운대 총장은 “인도네시아의 발전과 여성인권 향상, 이슬람 문화 확산에 기여한 시티 누르 교수님께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하게 돼 진심으로 기쁘다”며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리더인 인도네시아와 경운대, 대한민국이 모두 하나가 되어 인류의 번영을 도모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