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동의’… 세력 연대 눈길

새로운미래 합류를 거부한 ‘원칙과상식’의 이원욱·조응천 의원이 ‘제3지대 통합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자고 6일 제안했다.

여기에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도 동의하는 뜻을 밝히며 두 세력간 연대가 주목받고 있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3지대 대통합을 위한 시한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촉박한 일정을 고려해 오늘 중 우리의 제안을 검토하고 구체적 협의를 위한 공개회동을 내일 오전부터 시작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통합공관위는 신당 세력 간 대통합 합의를 통해 △개혁신당 2인 △새로운미래 2인 △새로운선택 1인 △원칙과상식 1인을 추천해 구성하자고 했다.

위원장은 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과 이낙연·김종민 공동대표가 이끄는 새로운미래가 각각 1인씩 추천하고 위원간 협의를 통해 원칙과상식에서 선임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통합공관위는 지역구 후보와 비례대표 후보를 통합 심사하고, 특히 비례대표 후보의 선정은 공천의 투명성을 확보하며 당 대표 등 당권을 가진 사람들의 기득권을 포기함과 동시에 당원과 국민들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하는 방식이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들은 비례대표 후보는 ‘개방형 경쟁명부제’ 방식을 채택하고 컷오프 심사는 40대 이하 ‘국민 패널’을 구성해 실시, 당원 투표로 순위 선정을 하며 투표방식은 1인 4표제(여성 2인, 남성 2인)로 하자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제3지대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최소 강령으로는 ‘기본권 국가’를 내세웠고 5대 핵심 가치로는 평등·포용·인정·변화·미래 등을 제시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