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35개 선거구 1차 공천심사

더불어민주당이 6일 공천심사 1차 결과를 발표했다. 36개 선거구(경선지역 23곳, 단수지역 13곳)가 이날 발표됐다. 이 중 대구·경북(TK)은 6곳이다. 경북에서는 3곳이 경선 지역으로 선정됐고, 1곳만 단수 공천이 이뤄졌다. 대구 지역에서는 2곳에서 단수 공천이 이뤄졌다.

민주당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오늘 발표된 민주당 후보들은 22대 총선에서 민주당 필승을 위한 선봉장이라고 할 수 있다”며 “민주당 선봉대는 검찰 독재 타도와 윤석열 무능 정권 심판이란 전국민적 열망을 실현하는 전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공천은 혁신과 통합의 공천”이라며 “혁신과 통합은 명예혁명 공천으로 완성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공관위는 이날 1차 심사지역 결과 발표를 통해 TK공천 신청자 가운데 한영태(경주), 김성태(대구 달서을), 박형룡(대구 달성) 후보에 대해 단수 공천한다고 밝혔다. 또 포항남·울릉은 김상헌 후보와 유성찬 후보, 김천은 장춘호·황태성 후보, 구미을은 김현권·장세용 후보의 2인 경선을 실시한다.

임 위원장은 1차 공천에서 배제된 인사들을 향해선 “책임있는 결정”을, 윤 정권 탄생에 원인 제공을 한 이들을 겨냥해선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사실상 문재인 정부에서 주요 역할을 했던 인사들이 이번 공천심사에서 대규모 탈락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에선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노영민 전 실장 등에 대해 친명(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불출마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임 위원장은 “1차 공천 심사 결과 발표 명단에 들어가 있지 않은 선배 정치인 분들은 후배들을 위해 길을 터줄 수 있도록 책임있는 결정을 해주시길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며 “본의 아니게 윤석열 검찰 정권의 탄생에 원인을 제공하신 분들 역시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또 “이번 발표에 포함되지 않은 후보들은 어떤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약속하신 대로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아름답게 승복하고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공관위는 2차 경선·단수 지역은 설 연휴 이후 발표하기로 했다.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대상자 통보 역시 연휴 이후 이뤄질 예정이다. 임 위원장은 “통보에 관한 전권은 제가 갖고 (하위)명단도 저만 갖고 있다”며 “적절한 시간에, 그 시간은 분명 구정 후가 될 것이며, 통보받는 분들이 충분히 이의를 제기하고 경선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을 드리는 기간을 감안해 제가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위 20%’의 추가 탈당 가능성에 대해선 “통보 대상인 분들 대부분 면접을 받았다. 면접받을 때 꼭 물어보는 게 있다”며 “경선 후보에서 탈락하더라도 원팀이 돼서 당의 승리를 위해 같이 헌신하겠냐고 했을 때 한분도 빠짐없이 원팀이 돼서 승리하는 후보를 돕겠다고 맹세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통보받는 분들이 탈당하는 이런 일은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박형남기자@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