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후보 중 선택‘ 아닌 다른 당 후보와 개별 경쟁력 확인 방식에 문제 제기

국민의힘 4·10 총선 공천 심사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경쟁력 여론조사 방식을 두고 당내 현역 의원들 사이에서 불만이 나오고 있다.

예전 총선 때와는 달라진 해당 방식이 영남권·서울 강남권 등 우세지역에서 현역 의원 물갈이를 노린 ’악마의 디테일‘이라는 주장이다.

6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최근 지역구 공천을 신청한 예비후보를 대상으로 경쟁력 여론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조사는 이미 진행된 현역의원 컷오프(공천 배제) 조사와는 다른 것으로, 지역구별 공천 신청자 전원의 경쟁력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 중이다.

조사는 자동응답시스템(ARS)으로 진행된다.성별, 연령, 거주지, 지지 정당 등 응답자 특성을 묻고, 이어 공천 신청자의 경쟁력을 확인한다.

일부 현역들이 ’악마의 디테일‘이라고 주장한 부분은 공관위가 설계한 경쟁력 확인 문항이다.

’다음 인물들이 출마한다면 누가 더 낫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1번 국민의힘 공천 신청자, 2번 다른 정당 또는 무소속 후보, 3번 ’잘 모르겠다‘ 중 하나를 고르도록 하되, 공천을 신청한 국민의힘 예비후보 중 누가 가장 나은지 묻는 게 아니라 각각 다른 정당의 후보에 대비한 경쟁력을 묻도록 했다.

예컨대 해당 지역구 국민의힘 공천 신청자가 A, B, C 등 3명이라면 A 후보와 다른 정당·무소속 후보 중 더 나은 사람을 고르도록 하고, 이어 B 후보와 C 후보도 같은 방식으로 다른 정당·무소속 후보와 비교한다.이어 A, B, C 후보 중 국민의힘우세 지역에선 다른 후보를 이기는 격차가 가장 큰 사람이, 열세 지역에선 지는 격차가 가장 작은 사람이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런 방식은 A, B, C 후보 중 누가 가장 경쟁력이 있는지 묻는 방식에 비해 변별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힘 지지자라면 모든 문항에서 국민의힘 후보를 고를 가능성이 상당하고, 그 결과 모든 후보의 경쟁력이 큰 격차 없이 당 지지율과 비슷하게 나올 수밖에 없어서다.
이에 따라 이런 방식의 여론조사 문항 설계는 현역 의원이나 당협위원장 출신 인사의 ’인지도 프리미엄‘을 줄일 수 있는 만큼 신인에게 비교적 유리할 수 있다.

경쟁력 여론조사의 변별력이 크지 않으면 단수공천보다는 경선 지역구가 많아질수 있고, 경선에서 신인은 가점을 받지만, 현역은 감점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경선에서 현역 평가 하위 10∼30% 의원은 20% 감점을 받고, 동일 지역구 3선 이상의원은 15% 감점을 받는다.

결국, 이번 경쟁력 여론조사를 둘러싼 불만은 공천 신청자가 많이 몰린 영남권이나 서울 강남권 현역 의원, 다선의 중진 의원들에게 ’보이지 않는 페널티‘를 줄 수 있다는 문제 제기인 셈이다.

한 의원은 “그동안 우리 당에서 쓰지 않은 이런 경쟁력 조사 방식을 택한 것은 영남 다선이나 현역들을 골라내 물갈이하기 위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며 “옳은 것인지 그른 것인지 가치 판단을 하기는 어렵지만, 현역 의원이나 당협위원장들 사이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당 관계자는 “단순한 선호도보다는 본선에서 이길 수 있는 후보를 고르기 위해 설계한 방식”이라며 “과거에도 이런 경쟁력 여론조사를 하기는 했지만 공천 심사에 공식적으로 반영하기로 한 적은 없어 당사자들이 생소하게 느낄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