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산불대책본부 발대식이 열리고 있다. /예천군

예천군은 단 한 건의 산불도 없는 산불 청정고장을 목표로 봄철 산불예방 활동에 돌입했다.

군은 지난 5일 청소년수련관에서 ‘2024년 봄철 산불조심기간’을 맞아 산불예방 결의를 다지는 산불방지대책본부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산불방지활동에 들어갔다.

발대식에는 산불감시원,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읍·면산업팀장 등 144여 명이 참석했다.

군은 아울러 2023년 11월 1일 설치한 산불방지대책본부를 2024년 5월 31일까지 운영하고, 입산통제구역 지정, 산불방지대책 수립 등 종합적인 예방체계를 마련하는 등 산불 취약지 및 취약자에 대한 계도활동을 한층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올해 2~3월에는 농업기술센터와 협업해 산림 인접지 농산폐기물 수거 및 파쇄지원 사업을 통해 소각으로 인한 산불을 예방하고, 불법소각 행위를 강력히 단속해 적발시 산림보호법에 의거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또한 산불예방 및 진화용 헬기를 사전 임차하여 현장배치하고 있으며, 등짐펌프ž무전기 등 산불진화장비를 확충하여 산불발생 시 초동진화로 산림자원 보호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군부대,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대대적인 산불예방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산불 예방 활동 강화로 무엇보다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귀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