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봉 대구지사장
홍석봉 대구지사장

인구 수 5만5천 명의 예천군은 선거 때마다 지역구가 바뀌었다. 인구가 적다보니 인근 시·군과 합쳐야 선거구를 유지할 수 있다. 예천군은 1988년 소선구제가 실시되기 전에는 문경·예천군이 중선거구제로 하나로 묶여 있었다. 이후 소선거구제가 되면서 점촌·문경시 선거구와 예천군 선거구가 분리됐다. 그러다가 1996년 15대 총선부터 예천은 다시 문경과 복합선거구가 됐다. 이후 16~19대까지 문경·예천은 한 선거구로 지속됐다.

20대 총선 때는 다시 바뀌었다. 인구 상하한선을 정하는 공직선거법이 개정됐기 때문이다. 인구 감소로 경북은 의석수가 2석 줄었다. 이 여파로 영주시 단독 선거구가 영주시·문경시·예천군을 묶어 한 선거구가 됐다. 이후 21대 때는 안동과 합쳐 안동·예천 선거구로 선거를 치렀다. 예천의 운명은 선거때마다 이쪽에 붙었다가 저쪽에 붙었다가 하는 들러리 신세가 됐다. 22대 총선을 2개월 여 앞두고 예천은 의성·청송·영덕 선거구와 통합하는 안이 나왔다. 다시 바람 앞에 등불 신세다.

하지만 주민들 중에는 이 안을 반기는 이들이 적잖다. 의성과 청송, 영덕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구가 많기 때문이다. 이들 군과 선거구가 묶이면 예천군 출신 국회의원을 배출할 수 있는 호기라는 생각에서다. 들러리 설움도 벗어날 수 있다.

지역 정치권은 반대 입장이다. 안동시와 예천군의원 23명은 선거구 분리 반대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신도시가 위치한 호명면은 안동시민과 예천군민이 한데 섞여 하나의 생활권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안동·예천 선거구 분리는 지역 발전을 가로막는다는 입장이다.

선거구 분리를 둘러싸고 예천군민과 호명면 주민의 정치적 이해가 맞부딪쳤다. 선거구획정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홍석봉(대구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