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급과일 수매 처리로 농가소득 증대 기대

성주군은 전국 최초, 최대 규모인 비상품화 농산물을 자원화센터를 개장했다.

군은 지난 3일 성주군수와 성주군의회, 도의원, 경북도 친환경농업과장, 각 사회단체장,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품화 농산물 자원화센터 개장식을 개최했다.

비상품화 농산물 자원화센터는 지난 2020년 4월 정부 공모에 선정돼 2022년 5월 착공, 2023년 12월 완공됐다.

자원화센터는 성주읍 대황리 654번지 일원에 부지면적 1만9천107㎡ 규모로 조성됐다. 동시 하역 참외농가차량 14대, 일일 처리량 최대 500t, 총 저장용량 1만930t, 악취저감 등의 시설을 갖췄고 전체 시설 자동화로 처리능력을 3배 이상 높였다. 또한 양질의 미생물 액비를 생산, 공급함으로써 토양과 환경을 살리고 농가 경영비까지 절감하는 시설로 탄생했다.

5일부터 본격적으로 참외 저급과 수매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며 장비 결함 혹은 운영 미숙에 대한 혼돈 상황을 방지하고자 8월말까지 시운전팀이 배치된다.

성주군의 대표 특산품인 참외 저급과 수매사업은 고품질 고품격 성주참외만을 유통시키기 위해 2008년부터 시작했으나, 노후화된 시설로 악취 발생 및 농가의 장시간 대기, 처리 과부하 등의 문제점이 많았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비상품화 농산물 자원화센터 개장으로 지역 참외농가의 숙원사업이 해결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전년도에는 50년이 넘는 참외 재배사 이래 처음으로 조수입 6천억원을 달성했지만 앞으로 7천억원, 8천억원을 마주하는 시대는 먼 미래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군수는 “군민중심 행복성주를 목표로 미래성주도시를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하겠으며 새로운 변화와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