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 김치우 골보다 2분 늦어
A매치 사상 가장 늦은 기록

31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전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 후반 추가시간 조규성이 동점골을 성공시키고 있다. /연합뉴스

클린스만호를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탈락 위기에서 구한 조규성(미트윌란)의 헤딩 골이 정규시간 중 가장 늦은 시점에 나온 ‘극장 골’로 한국 축구사에서 기록됐다.

대한축구협회에 따르면 31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사우디아라비아와 대회 16강전 후반 종료 직전에 나온 조규성의 골은 연장전을 빼고 정규시간만 따졌을 때 우리나라 A매치 사상 가장 늦게 터진 득점으로 파악됐다.

0-1로 뒤져 패색이 짙던 후반 추가 시간 9분 조규성은 설영우에 헤딩 패스를 재차 헤딩으로 연결해 사우디의 골문을 열었다. 덕분에 패배 위기를 모면한 대표팀은 승부차기에서 4-2로 사우디를 꺾고 극적으로 대회 8강에 올랐다.

김치우(은퇴)가 2013년 6월 레바논 베이루트에서 열린 2014 국제축구연맹(FIFA) 브라질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레바논과 경기 후반 추가 시간 7분에 1-1을 만든 동점 골을 터뜨린 게 기존 가장 늦게 나온 득점이었다. 당시 최강희 전 감독이 이끈 대표팀은 레바논과 1-1로 비겼다.

사우디전 천금 같은 득점으로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의 믿음에 보답한 조규성은 이 기록을 2분가량 뒤로 늦췄다.

연장전을 포함하면 가장 늦은 시점에 터진 득점은 2011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나왔다. 당시 일본과 준결승전에서 황재원(은퇴)이 연장 후반 15분에 2-2를 만드는 동점골을 터뜨린 바 있다.

연장 없이 전·후반 90분만 치러진 경기에서 한국 대표팀이 가장 늦은 시점 실점한 경기는 지난 25일 열린 말레이시아와 조별리그 E조 3차전이다. 대표팀은 말레이시아를 상대로 마지막 순간 3-2 리드를 지키지 못하고 후반 추가 시간 15분에 동점을 허용해 승점 1만 챙겼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