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대통령 고향, 새마을운동 종주도시 위상 아쉽고
정치적인 이유로 폄하되는 것은 옳지 않아
젊은 청년과 어린 세대에 새마을운동 교육 필요

새마을청년회장
새마을청년회장

“전국 새마을운동 평가에서 구미시가 1등을 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지난해 9월 20일 발대한 구미시 청년새마을연대 박근덕(40·사진) 회장의 포부이다.

박 회장은 “구미시가 새마을운동 종주도시임에도 아직까지 한번도 전국 새마을운동 시·군·구 평가에서 1등을 거머쥔 적이 없었다”며 “구미 청년들의 변화된 새마을운동으로 반드시 전국 평가에서 1등을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구미에는 새마을운동으로 대통령 표창이나 장관상 등을 받으신 선배님들이 타지역에 비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전국 평가에서 1등을 하지 못한 것은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라며 “상을 받는게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새마을운동 종주도시 구미의 위상을 위해서라도 저의 임기 내에 꼭 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제, 새마을운동을 만든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이자 새마을운동 종주도시인 구미시는 전국 새마을운동 종합평가에서 1등을 한 적이 없다.

박 회장이 전국 평가 1등을 유독 강조하는 이유는 또 있다.

‘전국 평가 1등’이라는 타이틀이 지역의 젊은 청년들을 비롯해 자라나는 어린 세대들에게 새마을운동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박 회장은 “저도 3명의 자녀를 둔 학부모의 입장에서 자녀들이 학교나 그 어디에서도 새마을운동을 배우지 못하는 현실이 매우 안타깝다”며 “세계 각국에서 새마을운동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새마을운동을 배우기 위해 한국을 찾고 있는데 정작 한국에서는 새마을운동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배울 수 없다는 것은 모순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마을운동은 다함께 잘살아보자는 정신운동인데 이를 정치적인 이유로 폄하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최근에도 새마을운동과 저희 청년연대를 정치적인 시각으로 보시는 분들이 간혹 계신데,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새마을운동 조직은 정치적 중립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구미 청년새마을연대는 ‘다함께 새마을’이라는 슬로건으로 지역사회를 위해 가장 앞장서서 일하고, 구미에서 새마을운동이 다시 부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년새마을연대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회원들이 모두 한창 일할 나이인 청년이다보니 평일에는 시간을 내기 힘든 부분이 있다. 그래도 모두가 새롭고 변화된 새마을운동을 한번 만들어보자는 뜻이 강한만큼 좋은 성과가 분명 있을 것”이라며 “많은 분들의 기대와 관심을 받으며 발대한 청년새마을연대인 만큼 기대에 부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 청년새마을연대는 40대 이하 청년들로만 구성된 전국에서 가장 젊은 새마을운동 조직으로, 근면, 자조, 협동, 나눔, 배려, 연대, 공동체 등 7개 분과를 구성해 지역 사회 봉사활동과 새마을운동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