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미리보는 판세 - 포항북 여론조사
정당지지율 국힘 61.7%·민주 15.5% … 尹대통령 국정운영 57.4% 긍정
선두 달리는 김정재, 후보5명 39.4%·부동층 19.9%로 양자대결이 변수
오중기 56.7% 민주당 지지… 보수성향 강한 ‘포항북’ 민심 잡기 총력전

국민의힘 포항북 공천에서 가장 주목되는 점은 김정재 의원의 3선 수성 여부다.

김 의원 공천과 관련, 현재 지역에선 다섯 가지 시나리오가 나돈다. 첫째는 서울 차출설, 둘째는 1대 1 경선, 셋째는 3명의 경선 구도, 넷째는 단수공천, 다섯 번째는 컷오프(공천 배제)다.

한때 ‘윤핵관 호소인’으로 불려지기까지 했던 김 의원은 서울시의원을 재선했다는 점에서 언젠가부터 서울차출설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김 의원 측은 이에 대해 ‘상대방의 흠집내기’라고 강변한다. 김 의원도 주변 인사들에게 “포항에서 국회의원을 시작한 만큼, 포항에서 마무리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이 서울로 가지 않고 다른 예비후보 2명을 포함해 3명이 경선을 하는 구도가 된다면 이번 여론조사 결과가 보여주듯 현재로선 김 의원이 절대 유리하다. 사실상 공천을 주는 것이나 다름없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경선이 1대 1로 압축된다면 예측불허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 그간 8년동안 국회의원을 하면서 적잖은 반대파가 형성돼 있어 결과는 뚜껑을 열어봐야 한다는 것이 대체적 시각이다.

단수공천은 김 의원 측이 가장 바라는 바다. 국힘 공관위가 제시한 공천 기준을 보면 평가 점수 차가 총점 100점에서 30점 이상이면 단수 공천이 가능토록 돼 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 측에선 펄쩍 뛸 일이지만 컷오프도 있다. 경북도 내에는 21대 총선에서 공천학살을 당해 현재 3선 의원은 없고 재선만 송언석, 임이자, 김석기, 이만희, 김정재 의원 등 5명이 있다. 시스템 공천을 하겠다고는 하나 그간 관례로 볼 때 도내 재선 5명 모두 생존하기란 쉽지 않다. 통상적으로 중앙당은 선거를 통해 국회의원 선수를 관리하고 있다. 재선, 3선, 4선 등 선수에 따른 내부 필요인력이 있다. 기준 선을 넘을 경우 공천에서 컷오프라는 형식을 빌려 사전 교통정리를 해오곤 했다. 이번에도 이 틀이 유지된다면 경북 재선 5명 중 몇 명을 3선으로 넘길 것인가에 따라 희비가 갈릴 수 있다. 따라서 현재로선 누구든지 ‘나는 아니다’라고 장담키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김정재 강세 속 경쟁자들 추격 중

경북매일신문·포항MBC가 공동으로 실시한 포항북 차기 국회의원 적합도 조사에서 김 의원은 35.8%를 받으며 여야 예비주자들을 여유롭게 따돌렸다. 뒤를 이어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중기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12.9%, 국민의힘 소속 이부형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 10.9%를 기록했다. 이어 이재원 포항지역학연구회 대표 7.5%, 윤종진 전 국가보훈처 차관 6.2%, 허명환 전 청와대 사회정책 행정관 5.5%, 권용범 전 인수위 기획위원회 자문위원 4.6% 순이었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도 37.9%로 가장 앞섰다. 이 전 행정관은 11.6%, 이 대표 8.2%, 윤 전 차관 7.9%, 허 전 행정관 6.5%, 권 전 자문위원 5.2%로 조사됐다.

조사결과를 놓고 보면 김 의원은 비교적 탄탄한 지역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공천룰도 김 의원에게 다소 유리하다. 공천신청자 평가 기준을 살펴보면 ‘경쟁력(여론조사)’배점이 40점으로 가장 높고, 포항 북구 출마자 중 유일한 여성으로 국민의힘 경선에서 여성 가산점을 최소 2∼5% 받게 된다. 김 의원의 의정활동 평가 역시 긍정평가(매우 잘하고 있다 24.5%, 잘하는 편이다 28.8%)가 부정평가(잘못하는 편이다 14.3%, 매우 잘못하고 있다 23.2%) 보다 높다는 점도 플러스 요인이다. 따라서 공관위가 공천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할 시 김 의원을 단수 공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김 의원에게는 현재 여러 리스크가 불거지고 있어 여건이 생각대로 굴러갈지는 의문이다.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이강덕 시장과의 불화설, 도·시의원들과의 갈등설을 비롯해 일부 시민사회단체의 김 의원에 대한 공천배제 요구 탄원서가 당에 접수된 것은 걸림돌이다. 특히 국민의힘 소속 나머지 5명(권용범, 윤종진, 이부형, 이재원, 허명환) 예비후보의 지지율 합(국민의힘 후보 지지도 조사 기준)은 39.4%로, 김 의원의 지지율과 오차범위(±3.1%p) 이내로 좁혀진다. 또 지지후보가 없거나 잘 모르겠다는 부동층도 19.9%에 달해 그로서는 어떤 식이든 양자 대결은 피해야 하는 입장이다.

또 이 모 전 포항시의원의 후원금 쪼개기 부분과 관련, 모 시민단체 대표가 최근 김 의원을 검찰에 고발한 것도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김 의원 측에선 이미 재판을 받아 끝난 사안이라면서 선거를 앞두고 나온 음해이자 악의적 왜곡이라고 맞서고 있지만 재판 당시 논란이 되지 않았던 정치자금 녹취록이 새롭게 나오는 등 현재 흐름이 예사롭지 않아 공관위가 이를 어떻게 판단할 지가 관심사항이다.

대통령 인수위원회 실무위원과 대통령실 행정관을 지낸 이부형 전 행정관은 이번 조사에서 두 자리 수 지지율을 넘기며 선전했다. 이 전 행정관은 첫 출전이지만 포항북 차기 국회의원 적합도 10.9%, 국민의힘 후보 적합도 11.6%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그는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경제특보를 지내는 등 중앙정치 경험과 폭 넓은 인맥이 강점으로 꼽힌다. 일찌감치 정치 일선에 뛰어들어서인지 조직 구축 등 선거운동에 남다른 노하우를 가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부동층이나 김 의원에 대한 반대표를 어느 정도 더 흡수하느냐에 따라 정치 운명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화인피부과 원장직을 내놓고 포항북 선거에 가장 먼저 뛰어든 이재원 포항지역학연구회 대표는 7.5%(국민의힘 후보 지지도 8.2%)의 지지율 성적표를 받았다. 나름 일정 부분 고정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음이 확인된다. 의사 출신인 이 대표는 과거 포항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바 있으며 오랜 의료봉사 활동과 지역문화 육성에 열정을 쏟아온 덕에 지역 의료계와 포항지역학연구회 단체 등을 중심으로 지지를 받고 있다. 포항지역의 숙원사업인 포스텍 연구중심 의과대학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이 분야를 잘 아는 자신이 국회에 가야 한다며 지지율 끌어올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행정안전부 출신인 윤종진 전 국가보훈처 차관은 포항북 선거에 가장 늦게 뛰어들었으나 6.2%를 기록, 탄력이 붙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후보 지지도 조사에서도 7.9%로 비교적 선전했다. 윤석열 정부 초대 국가보훈처 차관을 지내며 보훈부 승격을 위한 실무작업을 주도하는 등 업무를 깔끔하게 잘 처리해온 덕에 공직사회에서도 신망이 높다. 최근 한창화·이칠구 경북도의원, 안병국·김민정 포항시의원들로부터 지지를 끌어내기도 했다. 행정고시, 경북행정부지사 등의 경력이 전해지면서 단시간에 존재감을 드러내며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강덕 포항시장의 지지자들이 윤 전 차관을 지지하고 있다는 말도 나돈다.

허명환 전 행정관은 일반 지지도 조사에서는 5.5%, 국민의힘 지지도 조사에서는 6.5%를 기록했다. 역시 오랜 기간 지역에서 정치활동을 해 온 이력으로 인한 밑바닥 지지세가 견고함을 보여준다. 허 전 행정관은 지난 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무소속 후보로 포항북에 출마하는가 하면 여러 번 각종 선거에 발을 담갔으나 뜻을 이루지는 못했다. 행정고시 출신인 그는 윤석열 선거대책본부에서 정부조직연구팀장을 맡아 일조를 했다. 포항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는 정책 선거를 펼쳐 눈길을 끈다.

4.6%(국민의힘 지지도 조사 5.2%)의 지지율을 얻은 권용범 전 인수위 기획위원회 자문위원은 포스텍 의대 유치와 더불어 ‘꿈의 암 치료기’로 불리는 ‘중입자 가속기센터’를 설립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며 시민 속을 파고 들고 있다. 대구경북벤처기업협회 회장, 한국퍼스널모빌리티협회 이사장 등을 역임한 그는 4차 산업의 선도를 위해 본인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원희룡 전 장관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그는 오랜 기간 정치·과학기술 분야에서 쌓아온 경험과 인맥이 강점이다.

 

◇오중기, 민주당 바람 일으킬까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오중기 전 선임행정관이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이번 조사에서 지지율 12.9%를 기록했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무려 56.7%의 지지를 얻었다. 오 전 선임행정관은 이미 십 수 년 전부터 포항북 국회의원, 도지사 선거 등에서 활약하며 시민들에게 꾸준하게 이름을 각인시켜 왔다. 심지어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보수 텃밭인 포항에서 민주당 후보임에도 31.38%라는 높은 지지를 받았었다. 22대 총선에서도 적잖은 득표가 예상되나 포항북이 보수성향이 강한 곳이라는 점은 오 전 행정관에겐 다소 불리한 요소다.

이밖에 자유통일당에서는 신성환 예비후보가 등록해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다. 목사인 신 예비후보는 포항 성서신학원 교수, 국가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위원, 해병대1사단향목위원회 위원장, 포항 해양경찰서 경목위원장 등 지역에서 오랜 봉사 활동을 펼쳐왔다.

조사개요 = 이번 조사는 경북매일신문과 포항MBC가 공동으로 (주)에브리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6일 포항북 만 18세 이상 유권자 1천명을 대상으로 무선 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응답률은 4.7%다. 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한 표본 2만9천685명 (SKT : 1만7천721명, KT : 8천996명, LGU+ : 2천96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박형남·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