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활동 회원 18명
신작 85편·활동화보 담아
신임회장에 강성태 선임

맥시조문학회의 동인지 제43집 ‘연잎의 바라춤’출간기념회 및 2024년 정기총회 기념촬영 모습 . 뒷줄 왼쪽은 강성태 회장. /맥시조문학회 제공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형시의 가치와 소중함을 시조 창작활동으로 이어가고 있는 맥시조문학회(회장 김병래)가 동인지 43집 ‘연잎의 바라춤’을 출간, 최근 포항 송도동 카페당근에서 출간기념회 겸 2024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대구·경북 지역을 기반으로 문학활동을 펼치는 18명의 회원은 중앙시조대상, 경상북도문학상, 월간문학상, 한국가사문학 대상, 한국시조시인협회장상 등과 함께 각자 왕성한 창작활동으로 탄탄한 작품세계를 구축하며 지역 시조 발전과 한국시조 융성에 일조하고 있다. 이번 동인지 43집에는 조주환 명예회장과 김병래 회장을 비롯해 강성태, 김제흥, 김우연, 김일용, 김진혁, 박광훈, 서석찬, 예병태, 원정호, 이경옥, 손수성, 조순호, 조영두, 황무굉 씨 등 12명의 회원 신작 시조 83편과 연간 활동 화보, 맥시조문학회 44년사 등을 담았다.

정기총회에서는 강성태 부회장을 신임 회장으로 선임했으며 부회장에 김일용, 사무국장에 김제흥씨가 각각 임명됐다. 회의를 마친 뒤에는 포항 환호공원에 자리한 포항지역 문학 발전에 기여한 고(故) 손춘익 아동문학가 문학비 등을 답사했다.

한편, 맥시조문학회는 1979년 창립, 45년 전통을 이어오면서 매년 동인지를 내는 등 회원 모두가 치열한 시정신을 바탕으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계승, 발전시키려는 문학적 소신을 갖고 시조 계승에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