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경북 구미시청에서는 경북도와 구미시 그리고 출연 연구기관 등이 모여 구미 반도체특화단지 육성지원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국가연구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C), 한국재료연구원(KIMS),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등 7개 연구기관이 참석했고, 이들은 경북도·구미시와 함께 핵심기술 개발과 인재양성, 인프라 운영, 행·재정적 지원 등을 상호 지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최근 정부가 평택 등 경기도 남부권에 622조원을 들여 세계 최대 최고 반도체 메가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발표에 대한 우려도 공유했다.

반도체산업 초격차를 위한 정부의 육성 의지는 백번 이해하나 반도체산업이 수도권으로 쏠리면서 지방 유일의 반도체특화단지인 구미의 특화단지가 소외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다.

지난해 7월 구미시는 지역에서 유일하게 반도체특화단지로 선정됐다. 그러나 정부의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 계획이 발표되면서 비수도권인 구미 반도체특화단지가 수도권 계획에 밀려 경쟁력이 약화 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전문가들은 반도체산업의 초격차를 위해선 소재·부품·설계 중심의 기술을 확보하고 인재양성은 필수라고 한다. 특히 중소기업이 많은 지역에서는 R&D 시설과 미니팹이 반드시 있어야 성공할 수 있는데, 정부의 지원이 없으면 사실상 어렵다는 것이다. 경북도와 구미시가 연구기관 등과 업무협약을 맺은 것도 연구기관을 통해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의 기회를 더 넓히려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는 정부 지원이 필수다. 구미시도 이런 부분을 고려, 1조원대 국비 지원을 국가에 건의할 예정이다. 정부가 구미지역에 반도체특화단지를 지정한 것은 구미의 산업 경쟁력을 높이 평가한 결과고 또 지역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라 본다. 정부는 수도권 메가클러스터 조성과 더불어 구미지역에도 수도권에 상응하는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

고비용과 장기투자가 필요한 반도체 산업의 특성상 정부의 지원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구미 반도체특화단지가 수도권과 차별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