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한국의희망 이미 합당, 제3지대 통합 빨라진다

2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경기도당 창당대회에서 이낙연 인재영입위원장과 미래대연합 박원석 공동대표가 환하게 웃고 있다. /연합뉴스

제3지대 통합이 빨라지고 있다.

28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이낙연 전 대표의 제3지대 신당 새로운미래와 역시 민주당 탈당파인 김종민·조응천·이원욱 의원의 신당 미래대연합은 개혁미래당(가칭) 공동 창당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준석 대표의 개혁신당과 양향자 전 대표의 한국의희망이 지난 24일 합당한 데 이어, 현재 창당준비위원회 단계인 양 세력이 나흘 만에 공동 창당을 합의해 제3지대 통합시계는 빨라지고 있다. 특히 당명에 모두‘개혁’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앞으로 제3지대 당간의 통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새로운미래 신경민 전 의원과 미래대연합 박원석 전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두 창준위는 기득권 혁파와 정치혁신, 사회개혁과 미래 전환에 나서라는 국민의 기대와 명령에 부응하기 위해 공동창당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또 “오늘 이후 예정된 시도당 창당대회는 양당의 통합창당대회의 성격을 갖게 되며 오는 2월 4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개최한다”며 “통합 정당의 명칭은 (가칭)개혁미래당으로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당명과 관련해서 “정치개혁, 사회개혁, 민생 개혁 등 개혁을 선도하고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칭 개혁미래당 내 대통합추진위원회를 둬 정치혁신과 민생개혁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을 모으겠다”면서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위해 5인 지도부 체제(법적 대표 2명)로 운영하고 인선은 창당 이후 발표할 계획”이라고 제시했다.

박원석 미래대연합공동대표는 ‘개혁신당’과의 합당 가능성에 대해 “각 당이 가급적 공천 프로세스 돌입 이전에 통합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비전 대화, 가치 비전을 어느 정도까지 공유할 수 있는 지가 핵심이고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 위에서 정치혁신 바라는 세력들의 통합이 가능할지, 어느 수준까지 가능할지 검토되고 결정되지 않을까 싶다”면서 “하지만 설 이전 제3지대 빅텐트 가능성은 현재까지는 낮다”고 판단했다.

신경민 새로운미래 국민소통위원장은 통합 정당의 당명이 ‘개혁신당’과 유사한 것이 향후 통합을 염두해둔 것이냐는 지적에 “현재 시대 정신을 담은 단어인 미래, 개혁, 통합 안에서 찾다보니 우연히 그렇게 된 것”이라며 “특별히 염두에 두진 않았다”고 답변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공동창당을 발표한 미래대연합과 새로운미래에 대해 “무임승차는 지하철이든, 당명이든 곤란하다”며 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