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영남 5개 출마예정자

더불어민주당 영남 5개 시·도당 총선출마예정자 등이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 전원에게 권역별 비례제도와 중복등록제(석패율제 등)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영남 5개 시·도당 총선출마예정자 등이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 전원에게 권역별 비례제도와 중복등록제(석패율제 등) 도입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더이상 정치 지형을 영남과 호남,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구분하면 안된다. 영남과 호남에서 특정 이념을 당연시하고 시민들에게 강요를 선택시켜서는 안된다. 민주당에서, 영남에서 지평을 넓히고자 서 있는 우리는 장애인이거나 죄인이 아니다”며 “언제까지 ‘빨갱이’와 ‘독재자’의 이분법적 사고로 정치를 해야 하나? 이제 제도 개편으로 낡은 인식과 분열의 언어를 타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한국 정치의 가장 큰 목표와 대의는 ‘지역주의 타파와 국민통합’”이라며 “통합을 못하는 정치, 특정 지역에서 특정 정당만 아무 일 없듯이 당선되는 정치는 이제 그만해야 한다. 정치의 독점이 경제의 낙후로 증명된 것이 바로 대구(17위)와 광주(16위), 부산(15위)의 GRDP 순위”라고 주장했다.

영남 5개 시·도당 총선출마예정자 등은 “영남민주당은 지역주의 타파의 대의와 정당의 확장이라는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권역별 비례제도와 중복등록제(석패율제 등) 도입을 주장한다”며 “권역을 어떻게 나누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어떻게 하든 지역주의 타파는 이번에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피현진 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