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지정대학 20개교까지 확대
통합단계 아닌 연합대학도 신청

교육부는 최근 비수도권 대학의 자율적인 혁신을 위해 5년간 1천억원을 지원하는 ‘글로컬대학’으로 올해 10곳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로컬대학 사업은 세계적 수준으로 발돋움할 만한 역량이 있는 비수도권 대학에 ‘파격 지원’을 해 대학은 물론 지역소멸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취지로 지난해 시작됐다.

평가는 예비 지정 평가와 본지정 평가로 나뉜다.

작년 1단계 예비 지정 평가를 통과했다가 2단계 본지정 평가에서 탈락한 5곳은 올해 예비 지정 대학 지위를 인정받아 곧바로 본지정 평가에 오를 수 있다. 지난해 예비 지정 대학은 △순천향대 △연세대 미래캠퍼스 △인제대 전남대 △한동대 등 5곳이다.

글로컬대학 선정 발표는 8월 초 예정이다. 교육부는 공청회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다음 달 1일 올해 글로컬대학 지정계획을 공고하고, 3월 22일까지 글로컬대학 예비 지정 신청서(혁신기획서)를 받는다.

이후 4월 중으로 최대 20곳을 예비 지정 대학으로 선정한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각 대학은 단독으로 신청하거나 통합을 전제로 공동 신청해도 된다.

올해부터는 통합까지 나아가지 않되 두 개 이상 대학이 하나의 의사결정 권한을 갖춘 ‘연합대학’도 신청이 가능하다. 예비 지정 평가는 지난해 약 일주일에서 올해 2주 가량으로 늘어난다.

교육부 관계자는 “올해에도 글로컬대학 선정에서 지역별·대학 유형별 안배는 없을 예정”이라면서 “국립대, 사립대, 전문대 등 평가위원별 패널을 구성해 대학 유형별 특성을 심층 분석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장은희기자 jange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