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철강업체 최초로 이번 주부터 주 4일제 근무에 들어간다. 지난해 포스코 노조와의 임금 및 단체협약에 따른 조치로 이제부터 직원들은 2주간 총 80시간 근무를 채우면 2주차 금요일부터 통째로 쉬게 된다.

포스코의 주4일 근무제는 대기업으로서는 처음은 아니다. 그러나 한 달에 1∼2회 4일제 근무를 시행하고 있는 삼성전자나 SK 하이닉스, SK텔레콤 등보다는 진일보한 제도여서 관련업계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제도 도입으로 포스코 직원들은 2주에 한 번씩 목요일 저녁에 퇴근한 후 일요일까지 연속으로 휴가를 하거나 개인적 삶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주 4일제 근무는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과 이직률 감소 등의 장점이 있으나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생산성 감소와 근로자에 대한 임금삭감 부담 등의 문제점도 있다.

포스코는 생산성 감소 부분에 대해서는 포항·광양제철소를 통한 탄력적 운용과 AI 기술도입 등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철강업계 최초로 시행하는 제도란 점에서 제도 도입성과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포스코는 주 4일제 근무라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면서 “직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확대하고 젊은 세대들이 일하고 싶은 직장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 4일제 근무가 아직은 우리 사회에 정착하기에는 경제여건상 성숙이 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

특히 경제적 여건이 미치지 못하는 중소기업으로서는 꿈같은 일로 여길 수밖에 없다. 상대적 박탈감이 근로자의 사기를 떨어뜨릴까 봐 걱정도 된다.

대기업의 주 4일제 근무가 근로자의 만족감과 생산성 향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제도 운용에 보다 더 신경을 써야 한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주 4일제 근무를 시작했고, 우리도 근로자들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주 4일제 확대는 바람직하다. 다만 이 제도가 기업간의 위화감으로 나타나지 않도록 상호 공동의 노력이 병행돼야 순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