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눈높이에 맞는 혁신 공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흉기 피습 사건 발생 15일 만에 당무에 복귀했다. 이 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직접 최고위원회를 주재하며 “이번 총선은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이자 권력에 대한 심판선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당을 통합하고 공정하고 혁신적인 공천을 통해 국민들에게 희망을 보여드리겠다”고 전했다. 총선을 앞두고 통합 메세지로 내부 결속을 다지면서 외부적으로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론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그러면서 “모든 국민에게 평등해야 될 법이 특정인에게는 특혜가 되고 있다. 똑같은 잣대가 누군가에게는 휘어진다. 정상적인 나라가 아니라 비정상의 나라로 후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윤 대통령의 쌍특검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또 자신의 피습과 관련해 “법으로도 죽여 보고, 펜으로도 죽여 보고, 그래도 안 되니 칼로 죽이려고 하지만, 결코 죽지 않는다”며 “국민들께서 저를 살려주신 것처럼, 국민들께서 이 나라의 미래를 이 나라의 주인으로서 책임지고 제대로 이끌어 가 주실 것으로 확신한다”고 했다.

당 분열 사태와 공천 잡음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지만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통합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정한, 혁신적인 공천을 통해서 국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최근 이어지는 당내 탈당 움직임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당을 통합하겠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열린 인재영입식에서도 “통합에 많은 노력을 다했지만 안타깝게도 이낙연 전 총리께서 당을 떠나셨고 몇 의원들께서 탈당하셨다”며 “단일한 대오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자 소명”이라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