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가 지역의 출산율을 높이고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맞춤형 출산장려 정책을 확대 운영한다.

시는 출산 친화적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한 신규사업으로 너를 기다리는 설레임(林) 숲 태교 프로그램을 국립산림치유원과 연계 추진한다.

임신 부부, 임신 희망부부, 출산 후 부부를 세 그룹으로 나눠 진행되는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은 숲속 태교명상, 숲길산책, 아빠와 함께하는 출산용품 만들기 등 태아와의 정서 교감 시간을 갖는다.

또, 축복받은 우리 아기 희망출발 프로젝트로 영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240명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안전한 임신과 건강한 출산을 위한 임산부 교실을 운영한다.

산후 도우미를 지원하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기존 중위소득 150% 이하 대상자 지원에서 소득 기준을 폐지하고 모든 가정으로 확대한다.

본인부담금 지원사업은 최대 15일간 본인부담금 지원 서비스 금액의 90%를 지원한다.

경북형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기준 역시 기존 총 시술 21회에서 25회로 확대하고 나이에 따른 금액별 지원기준도 폐지돼 임신희망부부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이밖에도 도내 최초로 지원한 산후조리비 100만원과 출생축하금 50만원은 일시금으로 지급한다.

출생장려금은 첫째아 매월 20만원 12개월, 둘째아 매월 30만원 24개월, 셋째아 이상은 매월 50만원 36개월을 지원한다.

출생가정에 지원하던 200만원의 포인트형 첫만남이용권 국민행복카드는 둘째아 이상 가정에는 300만원 이상으로 확대 지원한다.

김문수 보건소장은 “지역 출산율을 높이고 아이낳기 좋은 환경 구축을 위해 다양한 지원 추진 방안을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2025년 이후에는 공공산후조리원을 설립해 출산 후 산모가 편안한 환경에서 산후조리에 전념하고 안전하게 신생아를 돌볼 수 있는 출산 친화적 환경을 조성 할 계획이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