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주부터 공천관리위원회를 가동하면서 컷오프 기준 등 공천 심사를 위한 사전 준비를 본격화한다. 여야 모두 당혁신을 전면에 내세우며 타이트한 심사기준을 적용할 것으로 보여 현역의원들이 초긴장하고 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16일 첫 회의를 열어 공천작업 스케줄을 조율한다. 공관위는 우선 총선후보 공모와 공천기준을 확정한 후, 지역구별로 공천심사에 들어간다. 서류·면접 심사를 통해 컷오프 대상자를 걸러낸 다음 전략공천 또는 단수공천, 경선실시지역 등을 결정한다. 공관위 회의가 몇 차례 진행되면 현역 의원 물갈이 윤곽이 드러난다. 인요한 혁신위의 ‘현역 의원 하위 20% 공천 배제’ 요구와 당무감사위원회의 ‘46명 컷오프 권고’가 중요한 컷오프 잣대가 된다.

공관위가 공천파동을 줄이기 위해 예민하게 다뤄야 할 부분은 ‘용산입김’이다. 공관위에 친윤(윤석열) 핵심 이철규 의원이 포함돼 있는데다, 대통령실 참모나 장·차관, 검사 출신들이 대거 출마하는 만큼, 이와 관련된 공천잡음이 나오게 되면 국민의힘은 타격을 받게 된다.

TK(대구·경북)지역은 공천결과 발표가 늦어진다고 한다. 컷오프 대상자들이 무소속이나 신당으로 이탈할 경우 선거구도에 악영향을 미치는 만큼,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는 전략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도 “여야 경쟁이 치열한 수도권은 먼저 후보를 정해 일찌감치 선거전에 나서게 하고, TK지역은 시간을 두고 후보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지난 21대 총선 때는 TK지역 현역 교체율이 64%에 달했다.

한동훈 비대위의 ‘비영남·세대 교체’ 기조를 감안할 경우, 당무감사 성적표가 우수한 일부 의원을 제외하고 영남권 현역들에 대한 대규모 물갈이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위원장은 그동안 비정치인·전문직 위주의 인재영입과 혁신적인 당직인사로 당의 ‘꼰대 이미지’를 상당 부분 없앴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에서 드라마틱한 공천을 통해 민심을 감동시켜야 승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