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컷 오프 기준·경선 방식
국힘 공관위 ‘룰 구성’에 나서
현역 교체비율 지역별 차등화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총선 컷오프(공천 배제) 기준과 경선 방식 등 공천 룰 구성에 나선다. <관련기사 2면>

14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공관위는 오는 16일 첫 회의를 열어 공관위 로드맵을 짤 예정이다. 공관위는 공천과 관련한 당헌·당규를 검토하고 당 총선기획단이 결정한 공천 기준과 당무감사 결과 등을 보고받는다.

공관위가 총선 후보 공모와 공천 기준을 세우는 작업을 마무리하면 지역구별 공천 심사에 돌입하게 된다. 공천 심사는 서울·경기·인천 등 여당 험지인 수도권 지역구를 가장 먼저 진행하고, 그 외 지역구를 진행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공천 탈락자들의 반발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대구·경북(TK) 등 영남권 공천 심사는 가장 늦게 진행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여권 일각에서는 TK 공천은 2월 하순 이후 진행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수도권 박빙 지역은 먼저 후보를 정해 선거전을 일찍 시작하게 하고,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TK지역 등은 좀 더 시간을 두고 후보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민의힘은 공천 심사를 통해 컷오프 대상자를 걸러내고 △전략공천 △단수공천 △경선 실시 지역 등을 정할 방침이다. 이르면 다음달 설 연휴 전에 첫 공천 심사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공관위 결정 사항 중 큰 관심사는 현역 의원 물갈이 비율이다. 당무감사위가 여론조사에서 개인 지지율이 당 지지율보다 현격히 낮은 의원들에 대한 컷오프를 권고한 데 이어 공관위원들이 정치권과 거리가 있는 외부인사들이 다수라는 점에서 주된 타깃이 TK지역이 될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실제 지역 정치권에서는 TK일부 의원을 제외하곤 중앙정치권에서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TK의원 현역 교체 여론이 높다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

나아가 국민의힘이 현역 의원 교체 비율을 일괄적으로 적용하기보다는 지역별로 차등화할 가능성이 있다. 지난 21대 총선 때 미래통합당은 현역의원 3분의 1이상 컷오프를 통한 50%이상 교체를 목표로 세웠지만 현역 124명 중 54명이 불출마·컷오프·경선 패배 등으로 공천장을 받지 못해 최종 교체율은 43.5%였다. 다만 TK지역의 경우 현역의원 20명 중 5명이 불출마를 선언하고, 7명이 컷오프 당해 물갈이 비율이 60%에 달했다. 이처럼 역대 총선에서 TK지역 현역의원 교체율이 높았던 만큼, 불가피하게 이번 총선에서도 TK의원 교체율은 최소 60%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TK지역의 한 인사는 “지난 총선 당시 TK의원 물갈이 비율이 60%정도 였다면, 이번 총선에서는 물갈이 폭이 더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