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비명계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이 10일 민주당을 탈당했다. 피습으로 병상에 있던 이재명 대표가 퇴원하는 날 비명계 의원의 탈당이 잇따르는 등 민주당의 분열이 심상찮은 모양새다. 탈당한 이들은 신당 추진 세력과 연대를 통해 빅텐트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이원욱(3선), 김종민(재선)·조응천(재선) 의원은 1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 및 신당 창당을 선언했다. ‘원칙과 상식’ 소속이던 초선 윤영찬 의원은 홀로 당 잔류를 선택했다. 이들은 “방탄·패권·팬덤 정당에서 벗어나자고 호소했지만 거부당했다”며 탈당 이유를 밝혔다.

앞서 이들은 민주당이 팬덤 정치와 방탄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의 독선과 독주, 무능과 무책임을 심판해야 하지만 지금 이재명 체제로는 심판하지 못한다”며 “윤석열 정권을 반대하는 민심이 60%지만 민주당을 향한 민심은 그 절반밖에 안 된다”고 비판했다. 또 “그러나 민주당은 미동도 없고 그냥 이재명 대표 중심의 단결만 외치고 있다. 끝내 윤석열 정권 심판에 실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대표에 대해 “3총리가 진심 어린 충고를 했지만, 어떤 진정성 있는 반응도 없었다. 선거법 문제를 대하는 태도에는 절망했다”고 지적했다. ‘3총리’는 이낙연·정세균·김부겸 전 국무총리를 의미한다. 

이들의 움직임에 따라 당 안팎의 관심은 추가 탈당자가 있을지에 쏠리고 있다. 민주당은 추가 탈당을 막고 신당을 견제하고자 향후 진행되는 공천을 최대한 공정하게 관리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일부 소속 의원들은 이들의 탈당 선언에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용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게시글을 올리고 “원칙과 상식? 공천과 탈당!”이라고 비판했다. 양이원영 의원도 “당내에서 기득권을 누릴 만큼 누린 정치인”이라며 “아이러니한 건 이분들은 민주당 당원들이 좋아하는 정치인이 아니라, 국민의힘이 좋아하는 정치인”이라고 꼬집었다. 

당 일각에서는 중재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거나 반성하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도부 안에서 중재 역할을 해왔는데, 아쉬움이 크다”며 “국민들이 원하는 건 분열과 혐오가 아니라 포용과 통합의 정치”라며 페이스북 게시글을 올렸다. 홍영표 의원은 “이번 일에 대해 비난보다 우리를 돌아보는 성찰의 기회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당의 혁신과 통합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제3지대에서는 환영의 뜻을 밝히며 연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추진하는 ‘개혁신당(가칭)’은 탈당을 선언한 의원들과 연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천하람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원칙과 상식 구성원과 대화의 문을 충분히 열어놓고 앞으로 적극적으로 소통할 생각”이라며 “구체적인 연대의 모습, 더 나아가 화학적 결합에 대해 일단 모든 옵션을 열어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개혁신당은 합리적인 진보, 자유주의적 진보와는 얼마든지 대화할 수 있다”며 “싫어하는 건 음모론자나 양극단에 계신 분들인데 ‘원칙과 상식’ 분들은 다 합리적인 분”이라고 언급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