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진년 새해설계 권기장 안동시장

권기창 안동시장

안동시가 2024년 갑진년을 맞아 새로운 미래 100년의 비전을 제시했다.

권기창 시장은 2024년 신년화두로 백절불굴 중력이산(百折不屈 衆力移山)을 선정했다. ‘백번 꺾여도 굴하지 않고, 힘을 모으면 태산도 능히 옮길 수 있다’는 뜻으로, 위기를 기회로 삼아, 안동시민, 출향인과 손을 맞잡고 새로운 안동을 건설하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는 의미다.

이에 안동시는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등 국가적 위기에 대응해 끊임없이 창의와 혁신의 자세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지역발전의 주춧돌이 될 공약사업과 역점사업의 결실을 하나하나 거둬나갈 계획이다.

권기창 시장은 “더욱 낮은 자세로 경청하며 시민의 힘과 공직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난관을 극복하고, 새로운 안동 미래 100년의 주춧돌을 놓겠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시민들의 삶에는 기분 좋은 변화를, 마음속에는 미래에 대한 설렘과 희망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시민이 만족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출향인·공직자 힘 모아 지방소멸 위기를 ‘미래 100년’ 성장 기회로

TK 신공항 30분대 전철노선 구축, 한반도 허리경제권 중심도시 도약

1천만 글로벌 관광지 목표 사계절 축제 특화·물의 도시 브랜드가치 제고

지역 글로컬대학 연계 바이오·백신·헴프 산업 집중육성 성장동력 확보

 

안동 월영교에서 펼쳐진 ‘월영야행’ 행사 모습. /안동시 제공
안동 월영교에서 펼쳐진 ‘월영야행’ 행사 모습. /안동시 제공

□ 사통팔달의 교통 중심 도시

안동시는 최근 연장 개통한 안동역~서울역 중앙선 KTX가 올해 본격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경제와 관광 등 시정 각 분야에 활력을 더할 전망이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문경~안동 간 철도연결 용역이 실현 가능성을 확보하면 서울 강남 및 수도권 관광객에 대한 접근성 향상뿐만 아니라 국가산업단지 활성화의 이점도 기대해볼 수 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시대를 맞아 신공항과 30분대의 전철 노선을 구축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안동시는 이를 통해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연결성을 확대함으로써 항공·철도·고속도로망을 아우르는 한반도 허리경제권의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도심지 내외부의 교통망도 효율적으로 개선된다. 경북도청 신도시를 오가는 도로인 풍산-서후 국도를 확장하고, 영덕 방면 국도 선형 개량, 포항 방면 국도 확장, 용상~교리 간 우회도로 조기 완공 등 동서 교통망 정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도청 신도시에는 안동지역의 주거·상업시설이 개발되는 신도청 2단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예천군과 경북도청신도시 상생협의회를 구성하고 일원화된 행정서비스로 주민 불편 해소에 나선다. 신도시 커뮤니티 지원센터 건립으로 힘을 보태고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 공론화도 이끌 계획이다.

□ 깨끗하고 살기 좋은 친환경 복지 도시

안동시는 올해 촘촘한 사회 안전망 구축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중증장애인 24시간 돌봄센터를 운영하는 등 장애인 등 취약계층 가정에 대한 맞춤형 지원도 실시한다. 아울러 클린시티 운동도 지속해 ‘깨끗한 도시, 살기 좋은 안동’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도시 숲, 소공원, 가로수를 비롯해 낙동강변과 중앙선 폐선부지 등을 활용한 도시의 정원화 사업을 착수하고, 총력 추진해온 안기천 생태하천 복원 등 수질개선 및 친수공간 조성을 위한 물순환도시 사업은 올해 마무리한다는 게획이다.

또한, 인류가 직면한 기후변화 위기, 물 부족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안동댐·임하댐의 18억t 수자원을 활용해 나간다. 이를 위해 퇴적토와 녹조 등을 연구할 기관과 청정 물 산업기업을 유치, 물 산업 전진기지로 거듭나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 글로벌 문화관광 스포츠도시

차별화된 관광콘텐츠를 개발해 명실상부한 1천만이 찾는 관광거점도시 안동을 만든다. 이를 위해 재미와 감동이 있는 사계절 축제를 더욱 특화하고, 안동호에 마리나리조트를 조성하는 등 물의 도시 안동의 매력과 브랜드가치를 제고한다. 구)안동역 부지는 차별화된 관광거점으로 조성하고 남북연결도로를 개설해 단절되었던 원도심의 유기적 발전을 꾀한다.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과 선유줄불놀이의 인류무형유산 등재를 추진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전통과 문화의 도시 안동의 명성을 이어간다. 한국문화테마파크와 세계유교문화공원을 새로운 관광 허브로 만들고, 안동국제컨벤션센터는 국제회의·포럼 등을 유치하여 ‘세계 인문가치의 전진기지’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한다.

낙동강 양안에 걷기 좋은 길 ‘맨발로’ 조성, 탁구 전용 체육관, 익스트림파크, 스카이파크 등 체육시설을 지속 확충하고, 도청 이전 10주년을 기념할 2026년 경북도민체육대회 유치 준비에도 만전을 기한다.

 

권기창 안동시장이 SK바이오사이언스 본사를 찾아 백신 연구소를 둘러보고 있다. /안동시 제공
권기창 안동시장이 SK바이오사이언스 본사를 찾아 백신 연구소를 둘러보고 있다. /안동시 제공

□ 시민 중심의 경제·행정도시

안동바이오생명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에 발맞춰 미래성장 동력인 바이오·백신·헴프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안동시는 우선 관련 기업 유치에 전방위적 총력을 기울여 산업 수요를 충족시킬 계획이며, 경북 산업용 헴프 글로벌혁신특구 사업도 추진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해 세계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안동대학교와 경북도립대의 글로컬대학 선정을 계기로 바이오·백신·헴프 산업과 연계한 교육, 취업, 정주로 이어지는, 지역 인재 생태계 조성을 추진해 나간다. 지역의 인재 유출을 방지하고 타지역 인재를 유입하기 위한 안동지역 대학생 학업장려금을 본격 지원한다.

또한, 소상공인과 청년의 취·창업 투트랙 지원을 강화하고 주거·교육·자산이라는 3각 맞춤형 지원을 통해 젊은 도시 안동을 만든다. 상인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1시장·1특성화 사업을 추진, 상권별 성장 기반과 경쟁력도 확보한다.

공정·투명한 계약시스템과 수의계약 총량제로 특정 업체가 수의계약을 독점하는 사례를 완전히 없앤다. 또한, 모든 민원인이 대한민국 최고의 민원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도록 인·허가 일괄처리 시스템도 구축한다. 여기에 올해 원스톱 콜센터를 운영해 민원처리 기간을 단축한다.

지방소멸을 넘어 지속가능한 지방시대의 기틀도 마련한다.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에 선제 대응하고 바이오-백신 U-CITY 프로젝트 추진, 미래 인구맵 설계에도 나선다.

□ 지속가능한 농업도시

농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외국인계절제근로자와 농기계 임대 배송서비스 사업은 더욱 확대한다. 공공형 계절 근로사업 도입을 추진하고, 휴경농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영농대행센터도 구축한다. 농업 보조사업은 지원 순위를 공개하여, 불신을 없앤다.

농수산물 도매시장 운영을 개선해 지역 농민을 우대하고 출하장려금을 증액해 농가소득 증대에 힘을 보탠다. 귀농·귀촌지원센터도 지속 운영하고 ‘안동에서 살아보기’사업 등을 통해 살고 싶은 안동, 살기 좋은 안동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첨단화된 미래 농업과 농축산물 유통 선진화 기반도 마련한다. 현행 규제하에 가능한 섬유·종실용 헴프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스마트팜 등으로 미래형 사과원 조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또한, 모돈 출하 적체 및 도축장 부족 해소를 위해 모돈 도축 및 육가공 공장 증축에도 나선다.

□ 시민이 행복한 건강도시

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 가입으로 건강한 100세 시대, 어르신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든다. 공공산후조리원을 조속히 건립해 출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임산부와 출생아의 건강증진 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또한, 대상포진, 결핵 등 알려진 감염병에 대해서는 더욱 촘촘한 지원과 관리를 통해 안전망을 강화하고 모바일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역학조사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환경 변화에 의한 감염병 대처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