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태 시조시인·서예가
강성태 시조시인·서예가

새해가 되면 으레 목표나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다짐이나 각오를 하게 된다.

아직 오지 않은 미래는 선물 같은 나날이니, 새로운 날들에 대한 기대와 설렘으로 신년설계와 희망을 꿈꾸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지 싶다. 이러한 새해 소망과 목표는 자신이 처한 환경이나 기준, 관점에 따라 제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건강과 행복, 합격이나 취업, 안전과 무사고, 장사나 사업, 복권이나 재물 등에 대한 행운이나 대박, 이득이나 성취를 간절히 바라며 기원하고 염원하기도 한다.

이렇게 새해를 맞아 새롭게 마음먹으며 목표를 정하는 것은, 대부분 자신의 삶이 좀더 나아지고 좋아지려는 방향으로의 진전이나 성취, 달성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렸다지만, 마음먹은대로 잘 되지 않은 것이 세상사이다. 누구나 마음먹기는 쉬워도 마음먹 은대로 이룩하고 얻어내기가 결코 만만찮은 것은 현실적인 여건이 녹록찮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해마다 아니, 날마다 새로운 마음을 먹으며 도전하고 추구하는 것은 새로운 날들에 대한 희망과 기대, 믿음을 저버리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렇게 숱하게 마음을 먹고 다지며 노력하고 인내하며 나아가도 목표가 요원하고 실패와 좌절을 거듭하게 된다면, 어느 순간 실의와 허망감이 들어 급기야 어떤 일을 마음먹기조차 힘들어질 때가 있기도 할 것이다. 그로 인해 과도하고 복잡한 생각에 빠져 스트레스를 받거나 정서적 불안감으로 일에 대한 의욕상실과 포기로 이어져 허탈감에서 오는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되는 경우라면 어떻게 될까? 마음이 지치고 허약해져 매사가 귀찮아지고 마음먹기가 잘 안돼 괴리감에 빠진다면 ‘마음챙김’을 권하고 싶다.

마음의 근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마음챙김’이란 생각과 욕구를 멈추고 철저하게 ‘나’를 내려놓는 훈련이다. 예컨대 나의 감정, 생각 그리고 몸의 감각에 집중하는 동안 의도적으로 현재 이 순간을 인식하게 되는 일종의 자기명상 수련법이라 할 수 있다. 즉, 마음챙김은 아무것도 개입시키지 않고 오로지 순수하게 깨어서 경험되는 의식경험을 바라보는 것으로 내 마음과 오롯이 만나는 시간이다. 이러한 마음챙김의 순수관찰을 통해 자기와 세계에 대한 통찰로 현재 순간을 있는 그대로 수용적인 태도로 자각할 수가 있으며, 어느 것에도 집착함 없이 조용하고 유연할 때 일어나는 심리적 자유의 상태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마음먹은대로 일이 잘 풀리지 않고 어려워질수록 내 마음을 잘 챙겨야 한다고 본다. 세상을 살다 보면 힘들 때도 있고 고난도 있기 마련이다. 마음이 힘들면 몸은 가눌 수조차 없게 되니 너무 현실에 급급하고 연연해하지 말고 성찰과 긍정의 자기암시를 통해 자신을 또렷하게 알아차리며 내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어 나가는 마음챙김을 꾸준히 해나가면 어떨까? 평온한 마음을 온전히 잘 챙기고 지켜야 모든 일의 마음먹기가 쉽고 원활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