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진년 새해설계 김하수 청도군수

2024년을 시작한 김하수 청도군수가 군정 시책을 설명하고 있다. /청도군 제공

김하수 청도군수가 2024년을 맞이해 “새해는 군민과 함께 손을 맞잡고 위대한 영광으로 나가는 원년이자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다”며 “우리와 공존의 가치를 담은 더 큰 희망, 더 큰 행복을 주는 청도군의 청사진을 확실히 그려 내겠다”고 약속했다.

2024년 사자성어를 ‘새로운 길을 열어 미래를 창조하자’는 개신창래(改新創來)로 정해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는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정신을 기반으로 청도 성공시대를 구현할 수 있는 군정 추진에 땀과 열정을 쏟겠다”는 김 군수의 2024년 군정 운영 방향을 살펴본다.

 

‘새로운 길 열어 미래를 창조하자’… 올해 사자성어 ‘개신창래’로 정하고

농업·복지·경제·관광·교육도시 5대 비전 7대 중점전략 적극 추진 계획

사통팔달 교통망 기반 관광명소화·첨단기술 활용 친환경 농산물 생산

은퇴자·청년·한인상공인 입주 돕는 명품 전원주택단지 ‘유빌리지’ 조성

□ 5대 비전과 7대 중점 추진전략

민선 8기 청도군의 군정 슬로건은 ‘청도를 새롭게! 군민을 힘나게!’이다.

이를 위해 5대 비전인 △혁신하는 친환경 농업도시 △살고 싶은 행복한 복지 도시 △성장하는 상생의 균형도시 △매력적인 고품격 관광도시 △변화하는 창의적 교육도시를 실현한다.

군은 이 5대 비전을 실현하고자 △평생학습 행복 도시 △문화예술관광의 허브 도시 △농업대전환을 통한 부자 농촌 △다 함께 행복을 누리는 따뜻한 복지 청도 △상생하는 활기찬 지역경제 도시 △균형발전의 미래도시 △첨단기술을 통한 안전보장과 군민 참여 공감 도시 등 7대 중점 전략과 세부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 평생학습 행복 도시

청도군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평생교육 5개년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했다. 청도 인적자원개발 학과 운영 및 행복아카데미와 여성대학원 개강, 온누리 대학과 마을행복학습센터 확대 운영 등 평생교육 기반 확대와 군민 의식 선진화에 힘을 쏟는다. 또 인재 양성원 운영과 청소년 국제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청도군의 100년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이와 함께 더불어 작고 강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해 교육 경쟁력을 높이고 자발적인 학습 생태계 구축으로 명품교육 도시로 만든다.

 

젊은층과 해외 한인 상공인의 유입 효과를 기대하는 명품 전원주택단지인 ‘청도 인터내셔널 유 빌리지’의 조감도.  /청도군 제공
젊은층과 해외 한인 상공인의 유입 효과를 기대하는 명품 전원주택단지인 ‘청도 인터내셔널 유 빌리지’의 조감도. /청도군 제공

□ 문화예술관광 허브 도시

청정자연과 관광자원을 자랑하는 청도를 문화예술관광 허브 도시로 조성한다.

700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생활문화복합센터 건립, 예술인 창작공간 조성, 산림치유 힐링센터 건립, 지역의 빼어난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성곡댐 생태관광벨트 등 대규모 위락단지와 종합레포츠 단지 조성 등 특색있는 삼청의 고장 청도를 전국 최고의 관광명소로 만드는 기초를 다진다.

또 지역 문화자원인 청도 9경의 스토리텔링 등 특색있는 관광콘텐츠 개발로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1시간대에 접근할 수 있는 1천300만 명의 유동 인구를 끌어들이는 문화예술관광의 허브 도시로 육성한다.

□ 미래를 준비하는 농업 대전환

농촌은 인구 유출과 고령화로 일손 부족 현상에 농산물의 가격불안, 농업소득 감소 등의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지만, 청도는 이를 극복하고 선제로 대응하는 농업 대전환으로 부자 농촌을 만든다.

첨단기술을 활용한 대규모 친환경 명품 쌀 재배단지 조성, 과실 전문 생산단지 확대 조성 등과 농촌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농업인력 숙소를 건립한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해외시장 개척, 농축산물 가격 안정 기금 운용 활성화에 나서고 차세대 농업 리더 양성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 다 함께 행복을 누리는 따뜻한 복지

어르신들에게는 노인복지 서비스와 양질의 노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따뜻한 복지 실현을 위해 드림생활봉사센터를 개소하고 다문화 가족 지원 확대 등 모두가 평등하고 차별이 없는 보듬는 복지를 실현한다.

또 공공의료 서비스를 강화하고자 보건소를 이전 신축하고 농민 재활사업 지원 확대, 외래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를 운영해 아이를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따뜻한 복지를 실현시켜 줄 ‘드림생활봉사센터’의 조감도.  /청도군 제공
따뜻한 복지를 실현시켜 줄 ‘드림생활봉사센터’의 조감도. /청도군 제공

□ 모두가 상생하는 활기찬 경제도시

700명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자연드림파크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지역의 젊은이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유수 기업을 유치하고 공장설립에 필요한 원스톱 지원으로 일자리 창출과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 일자리 창출도 내실 있게 추진한다.

또 전통시장 시설을 개선하고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자생능력을 키우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한다. 지역 특색을 살린 청도만의 먹거리촌도 조성한다.

□ 골고루 잘사는 조화로운 미래도시

명품 전원주택단지인 ‘청도 인터내셔널 유 빌리지’ 조성으로 은퇴자와 청년층·한인 상공인들의 입주를 유도하며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할 지역거점별 소통·협력 공간 조성사업을 추진해 어디서나 살기 좋은 청도 시대를 실현한다.

미래형 도시 디자인과 도시재생, 농촌협약 등으로 원도심과 농촌 활력 사업으로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빠르고 편리한 교통과 물류 인프라 확충을 위해 광역 철도망 청도 연장 추진, 대구~청도 간 대중교통 무료 환승제 도입, 청도역사 환경개선, 마령재 터널 조기 개통, 청도 매전~울주 상북 간 터널 개설 추진 등 지역발전의 핵심과제인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미세먼지를 줄이고자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와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가축분뇨 공공 처리시설 설치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또 안전한 수돗물을 제공하고 하수도 정비 중점 관리로 청정 청도의 자연을 지킨다.

□ 군민이 함께하는 모두의 청도

군민의 안전을 위해 재해·재난 예방 및 위기관리 대응 시스템 구축, 노후 CCTV 교체, 군민 안전 보험 지원을 강화하고 자연 친화적이고 안전한 하천을 정비하고자 동창천 정비사업, 풍수해 생활권 종합 정비사업, 하천 재해 예방사업 추진 가속화로 기후변화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간다.

이와 함께, 군민이 참여하고 누리는 군정으로 찾아가는 현장 민원실 운영, 군민 참여 예산제도 활성화, 고객 맞춤형 인허가 서비스 제공 등 적극적인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군민들에게 감동을 주고 신뢰받는 행정을 추진한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