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향’ 18일 포항문예회관 대공연장
국내 정상급 정치용 지휘자 초청
플루티스트 오신정·김동욱 출연
‘두 대의 플루트를 위한 협주곡’ 연주

포항시립교향악단
포항시립교향악단

포항시립교향악단이 오는 18일 오후 7시 30분 포항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포항시립교향악단 2024 신년음악회’를 연다.

국내 정상급 정치용(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지휘자가 지휘를 맡은 이번 연주회는 활기차고 희망찬 선율을 선보일 예정이다.

정치용 지휘자는 서울대 음대 작곡과를 졸업하고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지휘과에서 최우수 졸업했다. 그는 오스트리아 국영방송 주최 국제 콩쿠르에서 대상을 수상해 지휘계의 주목을 받았다. 귀국 후 그는 서울시향 단장 겸 지휘자, 원주시향 지휘자, 창원시향 지휘자,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지휘자를 역임했다.

음악회는 신년에 어울리는 밝고 경쾌한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오페라 ‘박쥐’ 서곡으로 시작된다.

정치용 지휘자
정치용 지휘자

이번 공연은 특이하게도 협연자가 두 명이다. 평소 협연자가 한 사람으로만 이뤄지는 데 반해 이번 공연에는 특별히 플루티스트 두 사람이 출연한다.

이탈리아 작곡가 치마로사의 ‘두 대의 플루트를 위한 협주곡’이 무대 위에 펼쳐지는데 포항시향으로서는 처음 무대에 올리는 곡이다. 분위기가 밝고 화사한 곡으로서 온 가족이 듣기에도 편안하다. 이 곡을 협연하는 플루티스트 오신정(인제대 교수)은 서울대를 졸업하고 뉴욕 맨하탄 음대 대학원을 졸업한 후 KBS교향악단 부수석으로 16년간 활동했다.

또 다른 플루티스트 김동욱은 독일 베를린 국립음대를 졸업하고 창원시향 수석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인제대 겸임교수로서 후학을 지도하고 있다.

공연 후반부는 드보르작의 ‘교향곡 9번 신세계로부터’를 연주한다.

드보르작이 뉴욕 내셔널음악원장으로 초빙돼 미국에서 지내는 동안 작곡한 새로운 분위기의 교향곡으로서 전 세계의 음악 애호가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는 인기 교향곡이다.

특히 ‘꿈속의 고향’이란 제목으로 노래로도 불러진다. 4악장은 기관차의 질주를 연상시키는 전주로 시작돼 축구장의 응원가로도 불리는 매우 귀에 익숙한 주제가 펼쳐진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