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문 영천시장 새해 발빠른 행보
제2탄약창 규제 해제 현장점검

[영천] 최기문 영천시장이 2024년 정초부터 시 역점 사업 챙기기에 나섰다.

3일 영천시에 따르면 최시장은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이해 시 역점 시책사업인 금호대창 하이패스IC 설치공사와 제2탄약창 1지역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 현장 방문해 사업 현황 점검을 했다. <사진>

최 시장은 “경부선 금호·대창 하이패스IC 설치가 완료되면 주요 사업지와 접근성이 향상되고 영천IC 기능 분산으로 도심 교통 정체가 해소될 뿐만 아니라 물류 및 농산물 수송비용이 절감돼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4년 준공 내 조기 개통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고 강조했다.

금호 대창 하이패스IC 사업은 2018년 12월 영천시에서 발굴한 역점 시책 사업으로, 경부고속도로 경부선 103km 지점(영천시 금호읍 오계리 및 대창면 병암리 일원)에 총 사업비 281억 원 규모의 하이패스IC(L=2.36km, 서울·부산 양방향)를 건설하는 공사로 올해 9월 준공 예정에 있다.

제2탄약창 1지역은 그동안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각종 규제로 주민들의 재산권을 수십 년간 행사하지 못하고 영천시 균형 발전에 큰 저해 요소였던 군사시설보호구역이 68년 만에 해제됐다.

해제 지역은 금노동, 도동, 작산동, 완산동 일대 79만 9932㎡(24.2만 평)에 달하며, 군사시설보호구역이 해제된 후적지에 미래형 첨단복합도시 투자선도지구 개발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다.

최기문시장은 “투자선도지구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해 영천시의 신성장 거점지로 개발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는데 행정력을 집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조규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