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들 흉기 피습 수난사 다시 주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습격한 피의자 김모씨가 부산 연제구 부산경찰청으로 이송되고 있다. 부산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이 대표 급습 피의자인 김모씨에 대해 살인미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부산 방문 도중 흉기로 습격당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과거 정치인들의 흉기 피습 수난 사례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여야 당 대표나 대선 후보들이 선거 유세 도중 괴한에게 피습되는 일이 적지않다. 2006년 5월 20일 박근혜 전 대통령 ‘커터칼 피습’ 사건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다.

당시 한나라당 대표였던 박 전 대통령은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울 신촌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지원 유세장을 찾아 단상에 오르다가 50대 남자가 휘두른 문구용 커터칼에 오른쪽 뺨이 11㎝ 가량 자상을 입어 봉합 수술을 받았다.

박 전 대통령은 입원 도중 측근들에게 자신의 안위는 뒷전인 채 “대전은요”라고 물은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큰 화제를 모았다. 그는 퇴원 뒤 곧바로 대전 선거 지원을 나서 열세이던 판세를 뒤집고 선거의 여왕이 됐다.

2022년 3·9 대선을 앞두고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도 당시 이재명 후보 지원 유세 중 신촌에서 유튜버의 둔기에 머리를 가격당한 일도 있었다. 송 전 대표도 응급 수술을 받고 유세에 나섰지만, 대선에서 패배, 부상투혼이 빛이 바랬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민주당 대선후보 시절인 2002년 11월 ‘우리쌀 지키기 전국 농민대회’에서 연설 도중 야유하는 청중이 던진 달걀 테러를 당했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