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인 수필가

새해가 밝았는데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에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은 현재진행형이다. 전쟁으로 경제는 심하게 흔들린다. 고금리, 고물가에 서민의 살림은 빠듯한데 전세 사기는 서민들의 삶을 옥죈다. 그 여파로 아파트 시장은 싸늘하게 식고 미분양된 아파트는 늘어나고 국가의 부담도 늘어난다.

아파트 미분양은 금융권의 PF 대출로 인한 악재를 만들고, 애플 페이의 국내 상륙은 그들을 잔뜩 긴장시킨다. 국경이 장애가 되지 않는 수익 사업은 돈이 되는 것이라면 지구 반대편이라도 한걸음에 달려간다. 이런 가운데 정보통신업계의 사업다각화에 대한 정부의 규제도 늘어날 것 같다.

불안한 마음 탓인지 묻지마 범죄와 흉기 난동은 마음 놓고 길거리를 다니는 것조차 힘들게 했다.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사람이 무슨 죄가 있는지 한 사람과 가정을 파탄으로 이끄는 것도 순식간이었다. 부족한 안전 의식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일으켰고, 학부모들의 도를 넘은 간섭은 교사를 죽음으로 내몰았다. 재판은 아직도 진행 중이고 자식을 가르치는 스승에 대한 존경은 고사하더라도 인간적인 배려마저 그들은 잊었다.

마약은 미성년자까지 퍼지고 ‘오징어 게임’에서도 살아남은 배우를 죽음으로 내몬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어린 학생들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권해 마약 하는 사회가 됐다. 마약에 대항하는 강력한 법은 언제나 만들어지는지 국회의원은 입법에 관심이 없고 정략적인 이용에만 바쁘다.

빈대와 흰개미의 출현은 지금이 과거로 돌아가는 것은 아닌지 의문마저 든다. 국내 굴지의 그룹 회장에게 철학을 가르쳤던 빈대는 붉은 반점과 가려움만을 준다. 지구가 아파서 빈대와 흰개미도 살기 좋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인지 과거로 돌아가는 이 상황이 어색하다.

지구는 높은 열에 자주 두통을 앓고 정신을 잃을 때는 물난리, 불난리에 자신을 태운다. 지구의 아픔은 언제쯤 고쳐질 수 있는지. 아무 생각 없이 일산화탄소만 발생시키고 쓰레기만 쏟아내는 사람들은 어제의 일을 다시 반복한다. 언제까지 지구가 견딜 수 있는 것인지. 달을 수백 바퀴나 돌고 있는 누리호는 지구가 가장 살기 좋은 별이라고 말한다. 우주에서 지구의 대체물을 찾기보다는 지구를 고쳐주는 것이 사람들의 도리가 아닐까.

의사 증원 문제와 연금 개혁 법안은 2024년에도 풀기 어려운 문제일까. 이 모든 문제를 압도하는 인구 감소 문제 해결 실마리를 찾기에 정부는 바쁘다. 그런데도 결혼하지 않는 젊은 사람들만 늘어난다. 아이를 낳고 살기에 우리나라가 그렇게 힘든 나라인지, 많은 것을 갖추고서야 결혼하려는 것인지 알기 어렵다.

외적의 침입에 몸으로 맞서고, 힘든 농사일을 함께 풀어나가고, 경제 위기에 금을 모으고, 월드컵 경기에 붉은 옷을 입고 한 마음이 되었던 우리를 찾아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욕심을 내려놓을 줄 아는 우리를 찾아야 한다. 잠시 개인적인 이익에 흔들려 잃어버린 우리를 다시 찾자. 강강술래를 부르며 손을 잡고 나아간다면 우리를 둘러싼 문제도 저절로 풀릴 것이니. 새해는 그렇게 맞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