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의 근본타파…호남·영남 등 사실상 일당독점 지역서 강하게 도전“

국민의힘 천하람 당대표 후보가 지난 3월 3일 서울 마포구 채널A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토론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국민의힘 천하람 당대표 후보가 지난 3월 3일 서울 마포구 채널A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토론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측근인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이 29일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이 전 대표가 추진하는 신당에 합류하겠다고 선언했다.

천 위원장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 국민의힘을 탈당한다“며 ”앞으로 가칭 개혁신당의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아 미래를 위한 새로운 정당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구 출신인 그는 보수정당 불모지인 호남에서 총선에 도전한 당내 개혁 성향 소장파 정치인이다.지난 3·8 전당대회 때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다.

그는 ”단기간 내에 국민의힘을 근본적으로 개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 판단했다“며 ”미래를 위한 새로운 정당을 만드는 일은 필요성이 큰 것은 물론, 성공할 가능성도 높다“고 결단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개혁신당에 대해 ”타 정당과 치열하게 경쟁하겠지만 상대방을 악마화하거나 적으로 규정하지 않겠다“며 정쟁을 거듭하는 거대 양당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특히 ”개혁신당의 주적은 윤석열 대통령이나 한동훈 비대위원장, 이재명 대표가아니다“라며 ”저출산, 지방소멸, 저성장과 빈곤과 같은 대한민국의 중차대한 문제들이 바로 개혁신당의 주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천 위원장은 ”지역주의를 근본적으로 타파하는 정당이 되겠다“며 ”호남과 영남뿐 아니라 사실상의 일당 독점으로 국민 선택권이 제한된 지역에 강하게 도전하겠다.양당 기득권 지역에서 획기적 변화, 지역구 당선을 끌어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전 대표 측근 그룹인 ‘천아인’(천하람·허은아·이기인)에 속한 이기인 경기도의원도 이날 오후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탈당 및 개혁신당 합류를 선언할 예정이다.허은아 의원은 다음 주 별도로 거취를 밝힐 예정이라고 전날 언론에 공지한 바 있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