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서
홍원화 경북대 총장 의견 제시
“금오공대·교대 포함 합쳐야”

홍원화<사진> 경북대총장은 28일 교대를 포함한 국내 10곳의 거점대학을 다 묶는 통합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홍 총장은 이날 대구아트파크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 모임인 ‘아사이포럼21’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경북대·서울대·부산대와 같은 국내 10곳의 거점대학은 물론 교대까지 다 묶는 대통합으로 가야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홍 총장은 “이는 프랑스의 파리1대학, 파리2대학 등과 미국 캘리포니아 캠퍼스가 10곳에 산재해 있는 것과 같은 통합의 길로 가자는 의미”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학령인구 감소는 대학만의 문제가 아니고 지금부터 5년 동안은 30만 명대를 유지하다가 앞으로 7년 후부터는 더 떨어지는 사태가 시작돼 미리미리 대응해야 한다”며 “최근 통합 논의가 있었던 금오공대도 같은 방향에서 보고 결국 통합으로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금오공대와의 통합과 관련, 홍 총장은 “교육부가 지역으로 권한을 이양하는 라이즈(RISE) 사업이 대구와 경북 각각 있었으나, 교대, 금오공대와 모두 통합하는 형태로 함께 좋은 방법을 고민해 보자는 제안을 한 상황 중에 언론에 알려졌고 결국은 무산됐다”고 설명했다.

심지어 내년에 신설되는 대구시‘대학정책국’에 대해 “대구시 대학정책국에 대해 제가 퀘스천 마크(물음표)를 달 수밖에 없다”며 “내년에 대구시에 신설되는 대학정책국이 다양한 전공이 있는 상황에서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