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구 논설위원
우정구 논설위원

인류는 ‘희망’에 의존해 발전해 왔다는 말이 있다. 희망이 인류문명 발전의 원동력이었다는 뜻이다. 인간이 불행한 상황에 처했을 때 희망이라는 긍정적 기대감이 없었다면 과연 인류는 어떠한 삶의 궤적을 만들어 왔을지 궁금하다.

철학자 스피노자는 “내일 지구가 멸망한다 해도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인간은 희망과 꿈이 있기에 현재의 잘못된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또 한 해가 저물어 간다. 오랫동안 우리를 힘들게 했던 코로나 팬데믹이 끝났으나 우크라이나 전쟁과 글로벌 불경기 등이 이어지면서 세계 각국은 어느 해보다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보냈다.

국내도 마찬가지다.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우리 경제를 압박한 이른바 3고 현상으로 기업은 기업대로 서민경제는 서민경제대로 힘들고 고달팠던 한해였다.

중소기업인들이 내년도 경제를 바라보며 선택한 사자성어가 ‘운외창천(雲外蒼天)’이라고 한다. “어두운 구름 밖으로 나오면 맑고 푸르른 하늘이 나타난다”는 말이다. “절망하면 안 된다”는 격려의 말을 할 때 잘 사용하는 표현이다. 희망을 잃지말고 난관을 극복하면 더 나은 미래가 있다는 뜻이다. 중소기업인들이 올 한해 많이 고생했음을 느끼게 하는 표현이다.

새해를 앞두고 심기일전(心機一轉)이 필요한 때다.

다가올 새해에는 우리 모두가 올해 못 이룬 모든 것을 소망하고 희망해야 한다. “세상이 당신에게 포기하라고 말할 때 희망은 한 번 더 시도해보라고 속삭인다”는 서양의 격언을 되새기면서 말이다. 희망은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법이기 때문이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