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 시대도 이겨냈는데 검·경 결사체에게 극한 대립 강요 받아”
신당서 표 떨어지더라도 대한민국 중차대한 문제 솔직히 다룰터”
“양향자·금태섭 대표와 긴밀히 소통 중” 제3지대 연대 가능성 비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노원구 한 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탈당과 향후 정치 행보에 대해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7일 국민의힘 탈당을 공식 선언했다. 이날 이 전 대표는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서울 노원구의 한 식당에서 국민의힘 탈당 및 신당 창당 기자회견을 가졌다. ‘12월 결심설’을 내보인 지 70여일 만에 당과 결별한 셈이다.

이 전 대표는 “오늘 국민의힘을 탈당한다”며 “동시에 국민의힘에 제가 가지고 있던 모든 정치적 자산을 포기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탈당 선언문에서 지난 대선 당시 후보였던 윤석열 대통령과의 갈등과 관련한 언급을 하기도 했다. 그는 “탄핵의 상처를 겪은 당원들에게 어떻게든 승리의 기쁨을 안겨야 하는 당위적 목표 속에서 때로는 대선 후보를 강하게 억제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며 “좋았던 결과보다는 그 과정이 불편하셨던 당원이 계신다면 이 자리를 빌려 죄송하다고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오늘 선택은 제 개인에 대한 처우, 저에게 가해진 아픈 기억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다”며 “저는 고개를 들어 과거가 아닌 미래를 봤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전 대표는 “저는 탄핵을 겪으며 비선은 있고 비전은 없는 대한민국을 다시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며 “선출되지 않은 누군가가 모든 유무형의 권력을 휘두르며 대한민국을 쥐락펴락하는 모습, 그 사람 앞에서 법과 상식마저 무력화되는 모습이 반복되는 것은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은 트라우마”라고 주장했다.

심지어 “저는 잠시 보수정당에 찾아왔던 찰나와도 같은 봄을 영원으로 만들어내지 못한 스스로를 다시 한번 반성한다”면서 “그들의 권력욕을 상식선에서 대했고 진압하지 못했던 오류를 반성한다. 모든 것이 제 부족한 탓”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다 “대통령과 당대표가 모두 군인인 시대를 겪어내고 이겨냈던 우리가 왜 다시 한번 검찰과 경찰이 주도하는 정치적 결사체 때문에 중요한 시대적 과제들을 제쳐놓고 극한 대립을 강요받아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 전 대표는 탈당 후 창당할 신당에 대한 포부도 밝혔다. 그는 “제가 하는 신당은 이 위기를 정확하게 직시하고 당당하게 표 떨어지는 이야기하겠다”며 “해열제와 진통제를 남발해 이제는 주삿바늘을 꽂을 혈관도 남아있지 않은 대한민국의 중차대한 문제들을 솔직하게 다루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어 “누군가가 또다시 콜로세움에서 상대를 빌런으로 만드는 정치를 하고자 한다면 저는 일백 번 고쳐죽는 한이 있어도 그 사람의 멱살을 잡고 아고라로 들어와 다시 미래를 이야기하도록 강제하겠다”고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눈은 항상 녹는다. 그래서 봄은 항상 온다”면서 “보름달은 항상 지고, 초승달은 항상 차오른다”고 했다. 이후 취재진과의 질의 응답을 하면서 이 전 대표는 “과천시에 있는 선관위에서는 저희 측 관계자가 창당준비위원회 결성 신고서를 낼 것”이라며 “가칭 개혁 신당 이름으로 발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적어도 (국민의힘과) 총선 전 재결합 시나리오라는 것은 부정하고 시작한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와 금태섭 새로운선택 대표와는 긴밀히 소통 중”이라고 말해, 제3지대 연대 가능성을 열어놨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