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 활동하는 박필우 작가
‘추억의 편린 낱장의 행복’ 출간
총 4부로 구성된 산문집 통해
사색으로 살 찌우는 노년 기록

‘추억의 편린 낱장의 행복’ 표지
‘추억의 편린 낱장의 행복’ 표지

대구에서 활동하는 스토리텔링 작가이자 답사작가, 수필가인 박필우 작가가 산문집 ‘추억의 편린 낱장의 행복’(홍익출판사)을 출간했다.

오랜 시간 역사 스토리텔링 작업과 산문 쓰기를 즐겨 했던 저자는 2023년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작품집 발간 지원 수혜를 입어 책을 펴내게 됐다.

환갑 진갑 다 지난 저자가 황혼에 물들어가는 삶에서 새롭게 세상을 바라보며 쓴 글을 모았다. 이젠 아픈 추억도, 잊고 싶은 기억도, 시린 경험도 보약으로 변환시켜야 할 때이며, 삶을 정리하는 연습의 시간이 찾아온 시점에서 저자는 새로운 자극이 필요했다고 역설한다.

얼마가 남은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잊힌 이상을 깨우고, 그를 향한 현명한 선택은 운명도 거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남은 생, 발효할 것인가 부패할 것인가는 우리네 선택에 달렸다고 조곤조곤 설득하려고 애쓴다.

박필우 작가
박필우 작가

1부 ‘낱장의 행복’에서는 내 삶의 언저리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으려는 흔적이 보인다.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어 생활철학을 담았다.

2부 ‘추억도 약이 될까’에는 지난한 가운데 말썽꾸러기이자, 별빛같이 아련한 저자의 어린 시절을 솔직담백하게 풀어 놓아 독자를 타임머신에 태워 과거로 이끈다.

3부 ‘이제부터라도 행복해질 거야’에서는 부제처럼 생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포기하기보다 더 알뜰하게 생을 살아가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서문 중 ‘우리 모두 세상을 걸어가는 순례자이다. 순례란, 타인의 행복을 빌어주는 길’이라는 표현이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다.

4부 ‘가볍지 않은 산책’은 답사작가가 걸어가며 내려다 놓는 사색의 길에 독자를 초대한 듯하다. 특히 대구 인근 몇 곳을 골라, 훌쩍 길을 나서도록 유혹한다. 노년의 삶은 사색으로 충분히 내면을 살찌울 수 있다며 풀어 놓은 이야기들이다.

박필우 작가는 2015년 대구일보 대구문학신인상을 수상했으며 ‘까르페모리’, ‘심행수묵’, ‘나한전 문살에 넋을 놓다’, ‘유배지에서 유배객을 만나다’, ‘해인’,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 교재) 등의 저서를 펴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