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선정 2023 대구·경북 10대 뉴스

예천 수해현장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

2023년도 어느듯 저물어 가고 있다. 한 해를 마무리 하며 늘 쓰는 다사다난이란 말이 올해도 예외는 아니었다. 올 여름 예천, 문경, 봉화, 영주 등 북부지역에 내린 집중호우로 27명이 목숨을 잃었다. 모두가 열심히 살던 우리 이웃이자 선량한 주민들이었다. 폭우뿐만 아니라 지진도 빼놓을 수 없는 현실이 됐다. 새벽잠을 깨운 경주지진, 포항 지진손배소 정부책임 인정 판결 등 지진은 이제 우리 일상을 차지해버렸다. 신공항 특별법통과, 이차전지주 광풍 등 올 한해 신문지면을 장식했던 대구경북의 주요 뉴스를 간추려 2023년을 되돌아본다.

▷예천 등 경북북부 집중호우 사망 실종 27명…전국 인명 피해 절반 집중

지난 7월13일부터 16일까지 나흘간 예천, 영주, 봉화, 문경 등 경북북부지역에 지속된 폭우로 피해가 속출했다. 이 기간 이들 지역에 300에서 400mm가 넘는 물폭탄이 쏟아지면서, 인명 피해가 속출했다. 경북에서만 사망 18명(예천8명, 영주4명, 봉화4명, 문경2명), 실종 9명(예천9), 부상 17명(예천12명, 영주2명, 문경1명, 봉화2명) 등 27명의 사망·실종 인명피해가 발생했으며, 1천576세대 2천359명이 주택이 산사태로 사라지거나 파손돼 대피를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집중호우로 산사태가 발생한 예천군 감천면을 찾아 이재민을 위로하고 특별재난지역선포 등 신속한 후속조치를 지시했다.

 

통합신공항 특별법 통과 기념 대구시 직원조회.
통합신공항 특별법 통과 기념 대구시 직원조회.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 국회 통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지난 4월 1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데 이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지난 25일 국무회의에서 공포되면서 법적토대가 마련돼 본격적인 건설에 들어갈수 있게 됐다. 지역정치권과 신공항 특별법 국회통과를 일제히 환영하고 신공항건설에 지역의 역량을 결집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대구시는 4월 17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국회 통과를 기념하는 전직원 조회를 열어 대구 미래 50년을 향한 본격적인 출발을 선포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신공항 건설을 통해 대구가 세계로 열린 도시, 파워풀 도시로 우뚝 솟는 대구굴기의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포항 지진 손배소 승소 기자회견.
포항 지진 손배소 승소 기자회견.

▷포항지진은 인재… 정부는 시민들에게 배상해야

지난 11월 16일 대구지법 포항지원은 포항시민 5만여명이 정부와 관련기업을 상대로 지난 2017년과 2018년 발생한 촉발지진으로 정신적 피해를 입었다며 제기한 지진손해배상 집단소송에서 소송에 참여한 개인별로 200~300만원씩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원고승소 판결을 내렸다.

이 판결을 계기로 소송에 참여하지 못했던 포항시민들도 소송에 합류하려고 나서면서 변호사 사무실마다 아침일찍부터 장사진을 이루고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소송에 필요한 주민등록초본 발급건수가 폭증했다. 포항시는 정부에 일괄배상을 촉구하는 한편 무료법률상담소를 개설하는 등 취약층의 소송참여 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경주 문무대왕면 규모 4지진 어일2리 노인정 모습.
경주 문무대왕면 규모 4지진 어일2리 노인정 모습.

▷새벽 경주지진에 지진악몽 재현

지난 11월 30일 오전 4시 55분쯤 경주 동남동쪽 19㎞지역 문무대왕면에서 발생한 규모 4.0 지진으로 경주를 비롯한 인근 포항, 울산지역 주민들은 건물이 흔들릴 정도의 진동에 놀라 새벽잠을 설쳤다.

경주시민들은 7년전인 2016년 9월 12일 규모 5.8 지진악몽을 떠올렸다. 다행히 이번 지진으로 큰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경주지역이 지진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했다. 경주와 포항, 그리고 울산주민들은 본진에 이어 더 큰 여진이 발생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했다.

경주시민들과 마찬가지로 2017년 11월 15일 규모 5.4 촉발지진으로 엄청난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도 놀라기는 마찬가지였다.

 

영일만 산단 전경.
영일만 산단 전경.

▷포항 이차전지, 구미 반도체, 대구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

지난 7월 2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국가첨단전략산업단지에 포항은 이차전지, 구미는 반도체, 대구시는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로 각각 지정되면서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특화단지로 선정되면 첨단전략산업의 투자 촉진을 위해 인·허가 신속 처리 특례, 기반시설 구축(특화단지 산업기반시설 우선 지원), 민원 처리, 펀드 조성, 세액공제 등을 패키지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돼 반도체, 이차전지 산업 글로벌 초격차를 경북이 이끌 수 있게 된다.

경북도는 반도체, 이차전지 특화단지가 대한민국의 전략산업을 이끌 것이라고 자신했다.

 

동해 호미곶지구 재선충 대동배1리 노적암 소나무 고사.
동해 호미곶지구 재선충 대동배1리 노적암 소나무 고사.

▷소나무재선충병 극성… 포항 피해 심해

경북의 대다수 지역 야산들이 올해도 재선충병을 피해가지 못하면서 애써 가꾼 산들은 민둥산으로 변했다. 특히 포항은 올해 전국에서 재선충 피해가 가장 큰 지역으로, 구룡포부터 호미곶까지 남부 해안선을 따라 산림 2만1천㏊에서 소나무 20만여 그루가 고사했다.소나무 재선충병은 크기가 약 1㎜인 실 모양 벌레인 재선충이, 소나무 조직의 수분 통로를 막아 말라 죽게 하는 병이다. 보통 가을인 9∼10월에 재선충병이 발생하나 올해는 6월에도 극성을 부렸다. 포항시는 최근 1년반 동안 2천800ha 지역의 소나무 13만여 그루를 제거했고 경북도도 지난해 10월부터 올 3월까지 58만여 그루 소나무를 제거했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피해를 근원적으로 막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에코프로 100만원 돌파 황제주 등극.
에코프로 100만원 돌파 황제주 등극.

▷이차전지주 광풍… 지금은 고점대비 반 토막난 상태

지난 7월 주식시장에서는 이차전지관련주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신고가를 갱신하는 뜀박질이 이어졌다. 이차전지 대장주인 에코프로는 50만원대에서 60만원을 돌파하더니 90만원, 곧이어 100만원을 돌파하면서 황제주로 등극했다.

에코프로 형제주인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에이친엔도 연일 신고가를 갈아치웠으며 포스코와 포스코 퓨처엠도 상승행렬에 올라타기 시작, 사상최고가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에코프로는 급기야 153만원을 찍었다. 그러나 산이 높으면 골도 깊다는 말처럼 휘몰아치던 광풍은 고점 우려에 꺼지기 시작, 지금의 주가는 대부분 당시 대비 반토막이 나면서 뒤늦게 뛰어든 개미들의 손실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APEC 개최도시 경주 유치 염원 놀라워… 146만명 참여.
APEC 개최도시 경주 유치 염원 놀라워… 146만명 참여.

▷2025APEC경주 유치 서명 146만명 돌파

2025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를 위한 경주시민들의 열기가 갈수록 뜨겁다.

경주시는 지난 4일 기준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를 위한 100만 서명운동 85일 만에 146만 3천874명이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명운동은 지난 9월 7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 희망 포럼’에서 100만인 서명운동 출정 퍼포먼스를 통해 본격화된지 3개월도 안돼 거둔 성과다. 경주시는 유치서명을 시작한지 한 달여 만에 50만여 명을 넘어서면서 서명 목표 달성에 대한 초기 우려와 달리 2개월 만에 100만 달성했다. 이어 3개월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최종 146만여 명이 참여하면서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에 대한 시민과 국민적 관심이 대단히 뜨거웠던 것으로 확인됐다.
 

글로컬대학 선정 위한 협약식.
글로컬대학 선정 위한 협약식.

▷5년간 1천억 지원 글로컬 대학 경북서 3개대 선정

교육부 주관 ‘글로컬대학’사업에 안동대-경북도립대, 포항공과대 총 2곳 3개 대학이 지난 11월 13일 최종 선정됐다

글로컬 대학은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세계적 수준으로 발돋움할 역량이 있는 비수도권 대학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대학 한 곳당 5년간 1천억원을 지원한다. 이들 2곳 3개 대학은 지난 6월 전국 108개 대학과 치열한 경쟁을 거쳐 예비 지정됐고, 이후 세부 실행계획서 작성과 대면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안동대-경북도립대는 전국 최초 국공립대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통합대학으로 입학정원 대폭 감축과 통합대학 내에 공공부총장제도 도입과 대학과 지자체, 혁신공공기관을 연결하는 전담기관인 K-ER협업센터를 설치·운영하는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했다.
 

포항시-포스코 화해.
포항시-포스코 화해.

▷포항시-포스코 화해의 손잡다

이강덕 포항시장과 최정우 포스코회장이 지난 7월 3일 포항 포스코 본사에서 열린 포스코 포항제철소 1기 설비 종합준공 50주년 기념행사에서 20개월 만에 만났다.

두 사람은 그간 지주사인 포스코 홀딩스 본사 소재지 문제 등을 두고 포항시와 포스코간의 갈등과 오해를 풀고 상생해 나가기로 했다.

이강덕 시장의 상생의 지혜를 발휘해달라는 요청에 최정우 회장은 2030년까지 국내외 투자 전체 121조 중 포항과 광양 등에 73조를 투자하겠다고 화답했다.

/정상호기자 jyr933@kbmaeil.com

/사진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