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대표 권한대행 지명
26일 전국위 의결 거쳐 출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후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이임식을 마치고 청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대구 달서을)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공식 지명했다. <관련기사 3면>

윤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현안 간담회를 열고 “김기현 전 대표 사퇴 이후 최대한 빨리 당을 정비하기 위해 노력했고, 최선의 결정을 하기 위해 의원 총회와 당협위원장, 상임고문 등 다양한 분들을 만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쳤다”며 “그동안 의견을 종합해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으로 한동훈 장관을 추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권한대행은 “국민 민생과 국가의 미래를 결정지을, 내년 총선을 이끌 막중한 책임이 있다”면서 비대위원장 역할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변화와 쇄신, 미래를 갈망하는 국민의 기대에 부합하고, 당 혁신을 넘어 국회 개혁 등 정치문화 개혁을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과 당정관계에 있어 신뢰를 기반으로 더욱 더 소통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여론에 부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청년과 중도층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고 보수 지지층을 재결집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윤 권한대행은 이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인물이 바로 한 장관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 장관은 이를 이룰 수 있는 가장 젊고 참신한 비대위원장이 될 것”이라며“한 장관은 차기 지도자 여론조사에서 당내 1위를 고수하고 있고 젊은 세대와 중도층에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권한대행은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며 “오늘 오전 한 장관을 만나 본인에게서 비대위원장직 수락을 얻는 과정을 거쳤다”며 “일각에선 (한 장관이) 정치 경험 없다고 지적할 수 있지만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이 새로운 정치를 하는 데는 더 좋은 조건일 수 있다. 그리고 한 장관이 법무부 장관으로서 이미 정무적 감각이나 역할에 대한 준비를 해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체제는 26일 전국위원회 의결을 거쳐 출범한다. 윤 대표 권한대행은 “생각하는 일정은 연내에 비대위 출범이 마무리되는 것”이라며 “새해부터는 새 지도부가 당무를 이끌고, 새 지도부 중심으로 총선 준비가 가동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동훈 비대위가 들어섬에 따라 대구·경북(TK) 정치권은 이해득실을 따지는데 분주한 모습이다. 윤석열 대통령과의 인연을 강조한 이른바 ‘찐윤’ 시대로 접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미 지역 정가에서는 특정 의원들이 컷오프 대상에 포함됐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진 가운데 일부 대통령실 참모진까지 TK지역에 출마해 전략공천을 받을 것이라는 말까지 나오면서 현역의원들이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윤심을 얻기 위한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과거 진박 공천 논란 때처럼 지역 유권자들로부터 반감을 사, 이준석 신당 등에 눈을 돌릴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