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청은 21일 군위군 일대에서 강력사건 대응 훈련(FTX)을 시행했다.

이번 대응 훈련은 내년 1일 예정된 군위경찰서의 대구경찰청 편입에 대비한 모의 훈련이다.

이날 훈련은 대구경찰청 주관으로 군위경찰서, 대구강북경찰서, 대구경찰청 광역수사대 등이 참여한 합동으로 실시했다.

훈련은 편의점 흉기 강도 상황을 가정해 신속 출동, 범인 제압, 피해자 안전 확보 등 현장 조치 전반에 대해 실전을 방불케 했다. 구체적으로 편의점 강도가 흉기를 들고 있다는 112신고가 접수되면 군위경찰서 산하 112 순찰차 및 형사가 가장 먼저 출동해 초동조치를 하고, 동시에 군위 및 인접지역에 병력이 배치되어 도주로 차단에 들어갔다.

이어 군위에서 가장 인접한 대구강북경찰서 형사와 대구경찰청 광역수사대가 지원 출동해 군위 경찰과 합동으로 범인을 제압·검거하는 것으로 훈련을 마쳤다. 대구경찰청은 3급지 군위경찰서가 강력사건에 대응하는 현장 인력이 한정돼 초동조치 및 집중 수사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사건 발생 시 초기부터 인접 경찰서와 광역수사대 인력을 곧바로 투입해 총력 대응함으로써 사건을 조기에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김수영 대구경찰청장은 “군위경찰서의 대구경찰청 편입을 환영하고, 군위 주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대구를 만들고자 물 샐 틈 없는 대응 태세를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