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부진 가장 큰 이유로 꼽혀
보유 대출 건수 ‘4건 이상’ 최다
금리부담 완화 정책 가장 절실

중소기업 10곳 중 3곳이 올해 자금사정이 지난해보다 악화한 것으로 인식했다.

21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2023 중소기업 금융이용 및 애로 실태조사’에 따르면 올해 자금사정에 대해 중소기업은 지난해와 ‘비슷하다’는 응답이 56.3%로 가장 많았으나, ‘악화됐다’는 응답도 31.7%에 달해 ‘호전됐다(12.0%)’는 응답을 크게 웃돌았다.

특히, 매출액 30억원 미만 기업의 43.7%가 자금 사정이 ‘악화됐다’고 답했으나, 같은 질문에 매출액 100억 원 이상 기업은 19.3%만 ‘악화됐다’고 답해 규모가 작을수록 자금사정이 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판매부진(47.4%)’을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 이어 인건비상승(38.9%), 원부자재 가격 상승(29.5%) 순을 보였다.

은행을 통한 자금조달 시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높은 대출금리(58.6%)’를, 은행 대출과 관련한 요구 사항은 ‘대출금리 인하(75.0%)’를 가장 많이 꼽았다.

중소기업에 가장 절실한 금융지원 과제로 ‘금리부담 완화 정책 확대(50.7%)’를 가장 많이 응답해 고금리로 인한 중소기업의 어려운 현실과 고금리 문제 해결이 절실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보유 대출 건수에 대한 질문에 ‘4건 이상 보유(42.3%)’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나 중소기업의 다중채무 문제가 심각함을 드러냈다.

금융권의 상생금융에 대한 인지 및 이용경험 조사에서는 잘 모르겠음(83%), 알고 있으나 이용 못 함(13%), 알고 있고 이용함(3%) 순으로 응답해 금융권의 상생금융 대책에 대한 현장 체감이 미흡하다는 분석이다.

은행의 상생금융 지원과제로는 신용대출 확대(47.3%), 장기거래 우대금리 적용(41.7%) 등으로 응답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올해 자금사정이 지난해보다 나아졌다는 중소기업이 1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중소기업의 자금사정 개선을 위해 금리부담 완화 등 다양한 정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중소기업이 은행권의 상생금융 대책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상생금융에 대한 충분한 안내와 더불어 신용대출 확대, 장기거래 우대금리 적용 등 보다 실효성 있고 지속 가능한 상생금융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