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구 논설위원
우정구 논설위원

얼마전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우리나라 1인 가구수는 750만2천명 정도다. 우리나라 전체 가구수의 34.5%에 해당한다. 1990년 9% 수준과 비교하면 30년 사이 4배 가까이 증가한 셈이다.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이제는 1인 가구가 대세인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유럽연합의 국가들도 우리보다 먼저 1인가구 시대를 경험했다. 지금은 그에 맞는 시장경제도 형성됐다. 조금 지났지만 2018년 기준으로 유럽의 1인 가구 비율은 33.9%다. 스웨덴은 56%, 덴마크, 핀란드, 독일 등은 40%가 넘는다. 도시별로는 스웨덴 스톡홀름의 경우 60%가 1인 가구다.

우리나라도 지금과 같은 속도로 늘면 유럽국가 수준에 도달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이유는 여럿 있지만 대략 간추리면 다음 3가지 정도라 할 수 있다.

첫째, 저성장이다. 청년층이 취업난에 봉착하면서 연애와 결혼, 출산 등을 포기하면서 혼자 사는 젊은이가 늘어난 때문이다. 둘째는 이혼 및 여성들의 경제활동 증가를 꼽을 수 있다. 결혼을 미루고 혼자 사는 골드 미스터, 골드 미스 등의 증가다. 세 번째는 고령화다. 노인들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배우자를 잃고 나홀로 지내는 노령층이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솔로 이코노미가 주목을 받고 있다. 주택, 식품, 가전 등 산업계 전반에 걸쳐 홀로 사는 싱글족을 겨냥한 제품들이 앞다퉈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혼밥, 혼술을 넘어 혼영(혼자 영화) 혼행(혼자 여행)으로 이어지고 있는 시장경제 흐름에 맞춘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산물이다. 앞으로 1인가구 비율이 더 늘어나면 소비시장의 핵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높다.

바야흐로 1인 가구 전성시대가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