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광역자치단체로서는 처음으로 지난 2월부터 시행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정책이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서울 서초구는 내년 1월부터 관내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한다. 서초구와 관내 대형마트는 지난 20일 상생 협약식을 열고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을 현행 매달 둘째·넷째 주 일요일에서 둘째·넷째 주 월요일이나 수요일로 바꾸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충북 청주시도 지난 5월 10일부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수요일로 변경해 시행하고 있다. 부산에서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논의가 한창이다. 부산상공회의소는 부산시민의 64% 이상이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가 불필요하다는 인식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평일전환 건의서를 부산시와 16개 구·군에 전달했다. 대형마트 일요일 의무휴업은 골목상권 침해를 막기 위해 지난 2012년 전국적으로 도입됐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변경은 중소유통업계와 소비자들로부터도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유통학회가 ‘대구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에 대한 효과를 분석할 결과, 지난 2월부터 6개월간 전통시장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 등 중소 유통업계를 보호하기 위해 도입한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바꿨는데도 전통시장 매출이 오히려 늘어나는 효과가 확인된 것이다. 소비자들의 반응도 좋았다. 유통학회가 대구시내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휴업일 평일전환 만족도를 조사했더니 525명(87.5%)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모든 일요일에 쇼핑하기가 편해져서’가 가장 큰 이유였다.

대구시의 대표적 규제혁신사례인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 정책을 서울시 자치구가 벤치마킹하면서 홍준표 대구시장의 시정 스타일이 전국적으로 주목받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다만, 대형마트 등장으로 전국의 골목상권이 치명타를 당한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대형마트들은 이에 대한 책임감을 강하게 가지고, 전통시장을 비롯한 중소유통업계와의 상생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