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객 감소·인력난으로 ‘불가피’
기존 213대→ 186대, 27대 줄어
시민단체 “불편 지역 발생 반대”

포항시민단체연대는 19일 포항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내버스 운행 감차 반대’를  촉구했다. / 구경모 기자

포항시와 시내버스 독점업체인 코리아와이드포항이 ‘포항 시내버스 감차’를 추진해 지역에서 논란이다.

19일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에 따르면 (주)코리아와이드포항이 내년 1월부터 지역 시내버스 운행대수를 기존 ‘213대’에서 ‘186대’로 총 27대 줄이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주)코리아와이드포항은 최근 포항시에 “이용객 감소에 따른 수익 감소로, 감차는 불가피하다”며 사업계획 변경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사업변경신청서에 따르면 포항의 대중교통 이용객 수는 코로나19 발생 이전 2천400만여명에서 코로나 팬데믹 기간 1천600만명으로 거의 반토막 났다. 팬데믹이 종료된 후에도 회복세가 미비해, 연간 이용객이 1천700만명 수준에서 머무르고 있다는 것.

(주)코리아와이드측은 ‘엎친데 덮친격으로 운수종사자의 인력난까지 겹쳐, 자체 감차를 추진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포항시민단체연대 측은 이날 포항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약자, 학생, 시민들의 교통수단인 시내버스 운행 감차 반대”를 촉구했다.

시내 버스 감차가 이뤄지면 219번 버스 노선이 사라지게 되는데다 노선별로 버스가 1대, 많을 경우 최대 3대까지의 버스 운행이 축소된다는 것.

그럴 경우 버스 배차간격이 적게는 5분, 많게는 10분 이상 길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포항시가 ‘시내버스 감차 후 시민 불편이 없다’는 주장은, 이미 코리아와이드포항 측이 감차를 진행 중이기 때문”이라며 “이번 감차 추진으로 노선이 폐지되거나 버스가 다니지 않는 시민 불편 지역이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버스를 감차해도 보조금을 지원하는 시 입장에서는 경비절감 효과가 미비하다”면서도 “다만 버스 감차로 보험료·정비비 등이 줄고 신차 구매비는 절감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시라·구경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