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내년에 산·학·연 공동으로 정책추진단을 구성해 5대 지방분권 과제를 추진하기로 해 그 성과가 주목된다. 5대 과제(자율적 자치기반 마련, 지방 재정력 강화, 자치역량 제고, 지방의 책임성 강화, 경북도 자치모델 개발)는 경북도가 지난주 최종보고회를 가진 ‘지방분권촉진 및 지원계획 용역’에서 나온 내용이다. 앞으로 정책추진단을 중심으로 중·장기전략을 마련해 각 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법률 및 제도개선안을 국회와 중앙정부에 건의해 관철시킨다는 방침이다.

경북도는 현 정부가 선언한 ‘지방시대’ 실현을 위해 지방정부로서는 최초로 ‘지방시대정책국’을 신설했다. 지방시대정책국 첫 지휘봉을 잡은 박성수 국장은 “자치분권이 인구소멸 대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경북형 지방분권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도 경북도가 지방분권 이니셔티브를 주도할 수 있는 정책과 제도를 발굴하기 위해 발주됐다.

경북도는 올들어 각 지방정부가 예의주시하고 있는 ‘경북형 U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경북도와 지역대학이 유치할 기업을 선정하고, 시·군과 함께 기업 맞춤형 인력을 양성해 새로운 지역특화산업을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1시군-1 대학-1 특성화’가 목표다. 청년들이 경북도내에서 교육받고 취업해 정착하도록 지원한다. 10년 이상 U시티 프로그램에 따라 지방에 정주할 경우 1인당 최소 2억원 이상을 지원(등록금, 취업, 주거, 결혼, 육아 포함)하는 혁신적인 정책이다.

예를들어 봉화군에 조성되는 ‘바이오메디 U시티’에는 대구가톨릭대와 군내 3개 고교, 태산·엔에스비·에이비솔루션 등 5개 기업이 참가한다. 기업은 산림자원 연구를 위한 부설 연구소를 설립하고, 대구가톨릭대는 봉화 캠퍼스를 운영해 기업수요를 바탕으로 한 인재를 양성하는 식이다. 경북도가 지방분권정책과 U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해 도내 소멸 위험지역에도 특화된 동력을 만들어 청년들이 취업해 정착하는 시대를 연다니 기대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