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문인협회, 12회 수상자 선정
산문 ‘팔불출의 아내 이야기’
운문 ‘발굴 일지’ 작품 2편 영예
문학의 밤 행사 등 회원 한자리에

경주문인협회가 한국수력원자력(주) 후원으로 지난 15일 플레이스씨에서 개최한 ‘제12회 경주문학상’ 시상식에 참석한 문학인들이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주문인협회 제공

경주문인협회가 지난 15일 플레이스씨에서 개최한 ‘제12회 경주문학상’ 시상식에서 운문 부문에 조희군 시인이, 산문 부문에 박완규 수필가가 올해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조희군 시인은 ‘발굴 일지’, 박완규 수필가는 ‘팔불출의 아내 이야기’라는 작품으로 경주문학상을 수상했다.

조희군 시인은 2000년 ‘순수문학’을 통해 등단해 ‘경주문학’을 기획했고, ‘경주예인’(공저)을 펴냈다. ‘시가 있는 경주’‘서라벌 연가’를 연재했고, 경주예술상, 옥돌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예술경주’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많이 부족한 제가 이렇게 큰상을 받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경주문학 정신을 이어가는 일에 작은 역할을 하라는 격려의 말씀으로 새겨듣겠다”고 전했다.

박완규 수필가는 2006년 ‘수필문학’을 통해 등단해 경주수필가협회, 경주문인협회장을 역임했으며 수필집 ‘나는 복많은 사람’을 펴냈다. 현재 경북문인협회 감사, 동리목월기념사업회 이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그동안 문학인으로의 아쉬움이 적지 않았지만 이렇듯 영광스런 흔적이 그것들을 감싸주며 오늘의 행복감이 더하는 것 같다”며 “문학을 통해 만난 인연에 고마움과 또 다른 설렘을 예감하며 이 기쁨을 함께 하고자 한다. 그리고 수필이란 문학이 숙명처럼 펼쳐준 그 길로 다시 출발하려 한다”고 말했다.

경주문인협회 조광식 회장은 인사말에서 “우리나라 문화의 성지인 경주라는 지역의 역사와 명성에 걸맞은 문학의 역할 또한 매우 크다”며 “주변과의 소통이 되고 그 소통으로 감동과 마음의 정화를 만들어 공감하면서 우리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는 작품을 더 많이 만들고 더 좋은 작품들이 세상에 회자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제12회 경주문학상’ 시상식 후에 열린 ‘경주문학인의 밤’ 행사에서는 배문경 부회장과 배만식 사무국장에게 ‘제22회 경주문협상’을 수여하고, 유수근, 설경미, 최경하, 이화리 등 작품집 발간 회원들에게 축하패를 수여했다.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