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의원들 “지도부 총사퇴”
친명계, 與 친윤 사퇴 평가 절하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사퇴하면서 여권 중진 용퇴가 구체화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비주류를 중심으로 지도부의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비명계 의원들은 혁신 경쟁에서 주도권을 빼앗겼다며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에게 ‘총 사퇴’를 요구하고 나선 반면, 친명계 주류 인사들은 여권 주류의 희생을 평가절하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내 비명계 의원 모임 ‘원칙과 상식’은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혁신 방안으로 통합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며 이 대표와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김종민·윤영찬·이원욱·조응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 한 달 민주당의 원로 선배님들, 전직 총리, 전문가, 청년, 민주당 지지를 접은 시민 등 다양한 분들을 만나 말씀을 들었다”면서 “민심은 분명했다. 한결같이 정부 여당의 대통령 리스크와 민주당 리더십 리스크를 지적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정부여당을 심판해서 국정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 민심”이라며 “동시에 민주당도 어떻게든 리더십 리스크를 해결해서 반드시 총선에 승리해야 한다는 것이 준엄한 민심”이라고 지적했다. 또 “총선에서 압승하려면 민주당을 혁신해야 한다”며 “당대표부터 지도부 그리고 586 중진들 각자 기득권을 내려놓는 선당후사를 결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대표만이 이 물길을 열 수 있다. 당대표가 선당후사하는 통합 비대위로 가야 한다”며 “이재명 대표께 간곡하게 호소한다. 총선 승리와 윤석열 정권에 대한 압도적 심판을 위해서 한발만 물러서 주시기 바란다. 그래야 민주당이 방탄 정당, 팬덤 정당, 패권 정당의 굴레에서 벗어난다”고 호소했다.

이들의 주장에 친명계로 분류되는 정청래 최고위원은 SNS를 통해 “검찰의 힘을 빌려 당대표를 사지로 몰아넣으려다 실패했으면 반성과 성찰이 먼저”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당대표 직인 없는 공천장은 없다”라고 엄호했다. 또 국민의힘에 혁신 주도권을 빼앗겼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다수의 국민은 김기현 대표가 대통령에 의해 쫓겨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그런데 국민의힘의 비대위 구성이 혁신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본질을 한참 벗어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실에 의한 여당 장악과 측근 공천을 위한 정치공작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