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체제로 전환한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누구?
국민 눈높이 맞고 총선 승리 견인할 인물이 낙점기준
‘원·인·한’ 유력 후보 거론 ‘숨은 책사’ 김한길도 물망에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사퇴한 다음날인 14일 윤재옥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과 지도부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두운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대표가 사퇴한 국민의힘이 14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어떤 인물이 비대위원장을 맡을지가 최대 관심사다.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윤재옥(대구 달서을) 원내대표는 이날 중진 연석회의 및 최고위원회의를 잇달아 연 뒤 기자들과 만나 “(새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열 상황이 안된다고 의견이 모아져서 비대위 체제로 빨리 지도체제를 구성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냈다”며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비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원장 인선 기준에 대해선 “국민 눈높이에 맞고 국민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분, 총선 승리라는 지상과제를 달성할 능력과 실력을 갖춘 분, 그런 기준으로 물색해 보겠다”면서 ”정치인인지 아닌지는 선택을 결정하는 기준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공동비대위원장 가능성에 대해 개인 의견을 전제로 “공동비대위원장보다는 한 명이 하는 것이 훨씬 조직 운영에 효율적”이라며 “지금 비대위,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등 구성해야 하는 큰 조직이 3가지 있다. 이 조직을 어떤 순서로 구성할지도 새로운 비대위원장이 여러 의원의 의견을 들어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르면 다음주 비대위가 출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비대위원장에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 한동훈 법무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원 장관은 후임 장관 인사청문회 등 절차와 상관없이 차관 직무대행 체제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력한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숨은 책사’로 불리는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도 거론되고 있다.

윤 대통령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정치적 조언을 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민주당 출신으로 대구·경북(TK) 의원 등 당내 핵심 세력들로부터 거부감이 있다는 점이 부담이다. TK지역 의원들은 물론 지역정가에서는 “우리 사람이 아니다”는 말이 심심치 않게 나왔다.

총선 역할론이 제기된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주류 희생 혁신안 등으로 인적 쇄신 분위기를 조성해 낸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도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한 장관의 경우 후임 장관이 지명되지 않았고, 검찰 출신이라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 전 위원장도 여론의 지지도는 높지만 예측 불가능한 돌발 언행, 정치 경험 부족 등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 함께 내주 초까지 공천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키려던 목표는 김기현 전 대표의 사퇴로 어려워졌지만 당헌당규 규정대로 내년 1월 10일 전에는 공관위가 꾸려질 것으로 보인다. 공관위원장에는 안대희 전 대법관 등이 오르내리고 있다.

한편, 김기현 대표 체제에서 지도부로 활동한 최고위원들은 조만간 비대위가 꾸려질 때까지 당 의결기구 유지를 위해 자리를 지킬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들은 비대위 출범 후 비대위원으로 연속해서 활동하기보다 당의 전면적인 인적 쇄신 분위기에 보조를 맞추는 차원에서 일괄 사퇴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