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도부-중진-친윤 총선 불출마·험지 출마 물꼬 텄다 평가
당내 의원들 “張 의원의 결심 총선 승리 밀알될 것, 결단 환영”
일부 인사 “윤핵관이 솔선수범, 이젠 김기현 대표 화답해야”

국민의힘은 친윤(친윤석열) 핵심인 장제원 의원이 12일 총선 불출마를 공식 선언한 것에 대해 환영하는 기류가 감지된다. 인요한 혁신위가 요구한 ‘주류 희생’을 가장 먼저 수용하면서 당 지도부·중진·친윤 총선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에 대한 물꼬를 텄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국민의힘 윤재옥(대구 달서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당과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서 희생하는 결단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다만 장 의원과 같은 결단이 더 확산돼야 한다고 보는 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당내 의원들은 장 의원의 불출마 선언을 높게 평가하면서 김기현 대표 등 당 지도부도 화답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유상범 의원은 SBS 라디오에서 “국민의힘의 지도부나 윤핵관이 자기 보신만을 위해 정치를 한다는 이미지는 희석했다”며 “장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라면 언제든지 자기를 다 내던질 각오를 하고 있었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지도부도 필요하다면 결코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일종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장 의원은 총선 승리의 밀알이 될 것”이라며 “멋진 결단을 환영한다”고 했다.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장 의원이 윤석열 정부 성공을 가장 바라는 분이고, 대통령을 위한 길을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김 대표도 불출마한다는 게 기정사실”이라고 말했다.

최재형 의원은 페이스북에 “당 쇄신을 국민에게 보여줄 수 있는 분명하고 확실한 방법이 당 지도부의 교체이고 당 대표의 희생과 결단을 통해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에 나와 “가장 적절한 시기를 택한 것 아닌가”라며 “장 의원이 윤석열 정부를 어떻게든 성공시키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내려놔야겠다는 의지를 가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 대표도 이번 주 비슷한 결단을 해야 한다. 이번 주가 사실상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며 “지금까지 제기됐던 당의 문제를 한 번에 바꿀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때”라고 덧붙였다.

다만 일부 의원들은 부정적 의견을 내기도 했다. 장 의원의 불출마 발표 시기가 늦었다는 평가와 함께 희생이 아닌 전략적 선택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당직을 맡고 있는 한 의원은 “진작 했으면 더 좋았다. 결단을 내려준 것에 대해선 동료 의원으로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당 지지율이 이렇게 낮게 나오면 관련자들이 국민적 책임을 져야 당이 산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은 “당을 다 망쳐놓은 사람이 불출마한다고 원죄가 사라지는가”라며 “구국의 결단은 아니고 전략적으로 선택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