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총선 나설 대통령실 참모는?
이상휘·전광삼 등 비서관 출사표
행정관급 이부형·이병훈 등 도전

내년 총선에서 대구·경북(TK) 지역에 출마할 윤석열 대통령 참모진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추경호(대구 달성)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에 대한 후임을 지명하는 등 사실상 총선용 인사를 단행해 왔다.

대통령실은 지난 추석 이후 총선에 출마하려는 참모진 교체 인사를 했고, 연말 또는 연초까지 총선을 겨냥한 크고 작은 총선용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총선 4개월을 앞둔 11일 기준, TK지역에 출마가 확실시 되는 윤석열 정부 참모진은 10여 명이다. 윤석열 대통령 초대 장관인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임에 최상목 전 경제수석을 후임 장관 후보자로 임명했다. 이에 따라 추 장관은 자신의 지역구인 대구 달성에서 3선 도전에 나설 것이 확실시 된다.

이어 국가보훈부 초대 차관으로 지난 8일 사직한 포항고 출신의 윤종진 전 차관은 포항 북 출마를 사실상 굳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이상민 행안부 장관 탄핵으로 장관 직무대행을 거쳐 지난 8월 퇴임한 한창섭 전 차관은 임이자 의원 지역구인 상주·문경에 출마가 유력하다. 한 전 차관은 지난 6일 상주고 실내체육관에서 ‘한창섭 넌 누구냐’ 출판기념회를 갖기도 했다.

임종득 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2차장은 영주·영양·봉화·울진에서 출마한다. 임 전 차장은 “현재 활동 중인 영주미래연구소를 선거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며 “12일 출마 선언 및 예비후보로 등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 지역은 영주·영양·봉화 선거구가 새로 생기고, 울진이 분리돼 의성·청송·영덕·울진으로 합쳐질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임 전 차장은 영주·영양·봉화 지역에서 출마할 계획이다.

대구 대건고를 나온 김오진 국토부 1차관은 현직에 있어 총선 출마 여부에 함구하고 있지만 대구 중·남 출마를 염두해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가에서는 “김 차관이 국토부 1차관으로 영전한 것은 총선 이력 쌓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윤 대통령이 아끼는 실세 차관으로 알려져 있다.

TK출신 대통령실 비서관들의 출마도 줄을 잇는다. 이상휘 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 정무 2팀장은 “포항남·울릉 주민들이 갈망하는 ‘힘 있는 정치’ 를 하겠다” 며 포항 남·울릉 출마를 선언했다.

최근 대통령실을 떠난 전광삼 전 시민소통비서관은 양금희 의원 지역구인 대구 북갑 출마를 확정지었다. 전 전 비서관은 “선거사무실을 계약했고, 예비후보 등록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명구 국정기획비서관과 허성우 전 국민제안비서관은 나란히 구미을에서 출마한다. 허 전 비서관은 지난 9월 대통령실을 떠나 일찌감치 구미을에 안착, 표밭을 누비고 있다. 강 비서관은 구미을 출마를 결심, 연말 개각 때 대통령실을 떠날 것으로 전해졌다. 강 비서관은 박정희 대통령 탄신 106돌 치사를 대독할 정도로 윤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린다.

행정관급에서는 이부형 전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과 이병훈 정무수석실 행정관이 각각 포항 북, 포항 남·울릉 출마를 공식 선언했고, 성은경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은 대구 서 출마를 위해 10일 사직했다. 김찬영 전 법률비서관실 행정관은 구미 갑·을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채 민심을 살피고 있다. 김 전 행정관은 “조만간 출마지역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 메시지 업무를 담당하는 조지연 국정기획실 행정관도 경산 출마를 위해 조만간 대통령실을 떠날 예정이다. 조 전 행정관은 지난 2일 경산에 선거사무실을 계약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곽대훈 새마을운동중앙회장은 홍석준 의원 지역구인 대구 달서갑 출마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역대 정권에서 대통령실(과거 청와대) 출신들이 대통령 친위대를 자처하며 총선에 대거 출마했다. 윤석열 정부 참모진이 총선을 명분으로 이탈하면서 지역 정가에서는 ‘윤심팔이’가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다만 같은 대통령실 등 윤석열 정부 참모 출신이라도 ‘찐윤’, ‘친윤’, ‘범윤’ 등으로 나눠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 찐윤, 친윤, 범윤 구분도 윤심팔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