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聯, 지자체 협력 시범사업
경북 90여 개 학교 1만 1천여 명
대구 26개 고교 2만여 명에 전달
국내산 과일 소비 위축 해소와
청소년 건강 식습관 고양 도모

(사)한국사과연합회가 세척사과 무상 공급 전달식을 하고 있다.

[상주] 상주시 중덕동에 주사무소를 두고 있는 (사)한국사과연합회(회장 서병진)가 외국산 과일 범람으로 국내산 과일의 소비가 위축되자 세척사과 학교 무상공급 지자체 협력 시범사업에 나섰다.

공급대상은 경북도 내 유·초·중·고·특수교 90여 개 학교 1만 1천여 명과 대구시 내 26개 고등학교 2만여 명의 학생과 교직원이다.

연합회는 우선 지난 8일 연합회 회의실에서 서병진 회장을 비롯한 경상북도 상주교육지원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척사과 무상 공급 전달식을 가졌다.

이 사업은 FTA 등으로 시장이 개방되면서 저렴한 수입과일의 구매율이 상승해 국산 과일의 소비가 위축되고, 패스트푸드로 인한 청소년의 영양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어 맛과 품질이 우수한 우리 사과를 섭취토록하기 위해 기획했다.

이 사업을 추진하는 (사)한국사과연합회는 2010년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설립인가를 받았으며, 5만여 명의 사과 재배 농업인과 120여 주산지 농협이 참여하는 정부의 정책파트너 단체다.

품목대표조직 사업과 사과의무자조금사업을 주 사업으로 생산에서 소비 단계까지 전 과정에 대한 경쟁력 향상과 소비 촉진 홍보, 시장개척, 교육사업, 수급 조절, 품질관리, 마케팅 등 종합적 기능을 수행하는 국내유일의 사과품목대표조직이다.

서병진 (사)한국사과연합회장(대구경북능금농협 조합장)은 “최근 잦은 기상이변에 따른 자연재해로 과수농가의 어려움이 많지만 이 같은 다양한 지자체협력사업을 통해 농가 소득 증대는 물론 청소년의 건강한 식습관도 고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